보력 ()

목차
고대사
개념
남북국시대 발해의 제3대 문왕의 연호.
목차
정의
남북국시대 발해의 제3대 문왕의 연호.
내용

제3대 문왕 대흠무(大欽茂)는 즉위 직후에 대흥(大興)이라는 연호를 사용하였으나 774년(문왕 37) 보력으로 개원(改元)하였다. 이 사실은 중국 길림성(吉林省) 돈화현(敦化縣)육정산(六頂山) 고분군 내에서 발견된 정혜공주(貞惠公主)의 묘비를 통하여 확인되었다.

비문에 “보력 4년(寶曆四年)”과 “보력 7년(寶曆七年)”이라는 연대기와 함께 문왕의 존호인 “대흥보력효감흥륜성법대왕(大興寶曆孝感興輪聖法大王)”이 보이는데, 연대기와 함께 나타나는 일간지(日干支)와 존호의 용례를 통하여 보력이라는 연호가 사용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새로운 연호는 그뒤 대흥이라는 연호로 다시 개원되었으며 그 근거는 『일본일사(日本逸史)』에 “大興五十七年(대흥 57년)”이라는 기록이다.

참고문헌

「발해(渤海) 정혜공주묘비(貞惠公主墓碑)의 고증에 대하여」(송기호, 『한국문화(韓國文化)』 2, 서울대학교, 198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