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채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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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무용계열에 속하는 창작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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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신무용계열에 속하는 창작무용.
내용

신무용계열에 속하는 창작무용. 무용가 김백봉(金白峰)에 의하여 창작되어 1954년 11월 26일부터 28일까지 서울 시공관 무대에서 처음으로 발표되었다. 1968년 10월 멕시코올림픽의 방계행사인 세계민속예술제전에서 한국민속예술단에 의하여 군무형식으로 재구성되기까지는 대체로 독무(獨舞)로 추어졌다.

부채를 들고 춤추는 무용은 우리 나라의 무당춤을 비롯하여 세계 여러 나라 민족무용 가운데도 많은 종류가 있으나, 그 모든 춤들이 한결같이 부채를 지품(持品)이나 장식물로 취급하고 있는 데 비하여, 이 부채춤의 경우는 그 이름이 가리키는 바 그대로 부채를 펴고 접고 돌리고 뿌리는 기교 자체가 춤사위의 중심을 이루고 있는 한편, 모든 신체운동을 유도해내는 이른바 기동인(起動因)의 구실까지 담당하게 하는 것이 특색이다.

즉 부채사위는 동시적(同時的)·이시적(異時的) 혹은 대위적(對位的)·교차적(交叉的)으로 펴고 접혀지는데, 이로 인해서 빠른 박자의 생동감 넘치는 활달자재한 자극이 몸 전체에 미치면서 춤사위는 침정(沈靜 : 가라앉고 조용함.)하였다가도 약동감을 보이고, 명상하듯하다가도 정염(情炎)의 넘침을 보여주는 식으로 정동(靜動)의 짜임새가 고도의 조화미를 이룬다.

이 춤의 반주로 쓰이는 음악은 창부타령의 굿거리·자진모리 장단이다. 무원(舞員)의 복식은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 현재의 복식은 머리 위엔 화사하게 장식된 족두리를 얹고, 미색 바탕에 수련꽃을 수놓은 당의풍(唐衣風)의 저고리와 진분홍색 통치마를 입고, 양손에 무선(巫扇) 모양의 꽃부채를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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