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현정 ()

목차
관련 정보
영주 사현정 정측면
영주 사현정 정측면
건축
유적
문화재
경상북도 영주시 순흥면에 있는 흥안씨밀직공 안석 관련 우물.
목차
정의
경상북도 영주시 순흥면에 있는 흥안씨밀직공 안석 관련 우물.
내용

1986년 경상북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구전에 의하면, 이 동리에 세거한 순흥안씨밀직공(密直公)안석(安碩)이 벼슬에 나아가지 않고 향리에 묻혀 세 아들 문정공 축(文貞公 軸), 문경공 보(文敬公 輔), 좨주공 집(祭酒公 輯)을 훌륭히 키우면서 함께 사용하였던 우물이라 한다.

조선 인종 원년(1545)에 풍기군수 주세붕(周世鵬)이 이 우물에 대한 내력을 알고 이곳에 사현정이라는 비를 세우고 네 분의 덕을 기리게 하였다.

그 후 1636년(인조 14)에 안응창(安應昌)이 현존하는 비각 내의 비명을 쓰고, 1821년(순조 21)에 안성연(安性淵)이 현 비각을 세웠다고 한다.

우물 깊이는 약 4m 정도이고, 지상에는 화강암 각석을 井자형으로 3단 조립하였는데, 높이가 70㎝이고 폭은 1m의 정방형을 이루고 있다. 비는 우물 뒤편에 있는 정면 1칸, 측면 1칸의 비각 안에 보호되어 있다.

비의 재질은 화강암이고 높이 1m, 폭이 43㎝, 두께가 16㎝인데, 비문의 표면에는 ‘四賢井’이라 썼고, 뒷면에는 ‘高麗安先生碩 生子 軸 輔 輯 卽所謂四賢 此其舊井 玆植表庸 示後 崇禎丙子立(고려안선생석생자축보 집즉소위사현차기구정자식표용시후숭정병자입)’이라 새겼다.

참고문헌

『경상북도문화재지정조사보고서(慶尙北道文化財指定調査報告書)』(경상북도, 1986)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김일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