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복사 ()

목차
조선시대사
제도
조선시대 사형수에 대한 복심(覆審)을 담당한 형조 소속의 관서.
목차
정의
조선시대 사형수에 대한 복심(覆審)을 담당한 형조 소속의 관서.
내용

원래 1405년(태종 5) 육조의 기능 강화를 위한 관제개혁 때 형조 안에는 장금사(掌禁司)·도관사(都官司)·고율사(考律司)의 세 부서를 두었으나, 성종 초에 반포된 『경국대전』에는 상복사(詳覆司)·고율사·장금사·장례사(掌隷司)로 바꿨다.

이는 세종 때에 확립된 의금부삼복법(義禁府三覆法 : 사형죄는 재판의 신중을 위하여 세 번 심리를 하도록한 제도)과 관련하여 패역(悖逆)이나 강도와 같이 무거운 죄를 범하여 사형의 판결을 받은 자에 대하여, 그 죄를 재심할 필요성이 있어 설치된 것으로 보인다.

판서를 비롯한 3당상(三堂上 : 판서·참판·참의의 통칭)의 지휘를 받으며 낭청(郎廳), 즉 정랑(正郎) 1인과 좌랑(佐郎) 1인이 그 사무를 관장하였다.

참고문헌

『태종실록(太宗實錄)』
『세종실록(世宗實錄)』
『경국대전(經國大典)』
『속대전(續大典)』
집필자
정만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