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염무 ()

목차
무용
작품
신라 헌강왕 때의 가면무(假面舞)의 일종.
이칭
이칭
산신무, 어무산신
목차
정의
신라 헌강왕 때의 가면무(假面舞)의 일종.
내용

신라 헌강왕 때의 가면무(假面舞)의 일종. 흰 수염을 단 산신의 형상에 따라서 상염무라는 이름이 붙었다. ≪삼국유사≫ 권2 처용랑조(處容郎條)에 의하면 이 춤에 대한 설화가 간략히 전해지고 있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헌강왕이 포석정(鮑石亭)에 행차하였을 때 남산신(南山神)이 왕 앞에 나타나 좌우 사람들에게는 보이지 않고 왕에게만 홀로 보이매, 왕 자신도 춤을 추어 그 형상을 보였다 한다. 신의 이름을 혹은 상심(詳審)이라 하여 지금까지도 사람들이 이 춤을 전하여 어무상심(御舞詳審), 또는 어무산신(御舞山神)이라 한다.

혹은 신이 이미 나와 춤을 추매 그 모습을 살펴서 본떠 공인(工人)에게 명하여 그 모습을 새겨 후세에 보이게 했으므로 상심(象審) 혹은 상염무라고도 하는데, 이는 그 형상에 따라 이름지어진 것이라 할 수 있다.

포석정은 신라의 호국신인 남산신을 제사지내던 굿당이며, 지금도 동제를 지내는 당산(堂山)인 곳으로 보아 상염무는 일종의 산신탈굿이며, 이와 비슷한 형태로 전해내려오는 것 중 대표적인 것으로, 충청남도 부여<은산별신제 恩山別神祭>와 경상북도 안동의 <하회별신 河回別神굿 탈놀이>가 있다.

참고문헌

『삼국유사(三國遺事)』
『한국의 가면극』(이두현, 1979)
집필자
최은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