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전투 ()

목차
조선시대사
사건
임진왜란 때인 1592년 4월 23일 권길(權吉) 등이 상주에서 왜군과 싸운 전투.
목차
정의
임진왜란 때인 1592년 4월 23일 권길(權吉) 등이 상주에서 왜군과 싸운 전투.
내용

1592년(선조 25) 4월 14일 부산진에 상륙한 왜군은 삼로(三路)로 나누어 북상하고 있었다. 같은해 4월 17일 이일(李鎰)을 순변사(巡邊使)로 임명하고, 성응길(成應吉)·조경(趙儆)을 각각 좌우방어사(左右防禦使)로 삼아 영남으로 급파하였다.

이들은 문경을 거쳐 23일 상주에 도착하였는데, 상주목사 김해(金懈)는 이미 도주하고, 판관 권길(權吉)만이 비어 있는 고을을 지키고 있었다. 이일은 곡식을 풀어 백성을 모으고, 흩어진 군졸과 무기를 수습하여, 상주 북방 북천(北川)에 진을 치고, 고니시(小西行長)가 이끄는 왜군에 대항하였다.

이 싸움에서 이일과 종사관 윤섬(尹暹)·박호(朴箎), 찰방 김종무(金宗茂), 병조좌랑 이경류(李慶流) 등이 분전하였으나 중과부적으로 대패하고, 이일만이 퇴로를 헤치고 문경으로 빠져나옴으로써 상주는 적의 수중에 함락되고 말았다.

참고문헌

『선조실록(宣祖實錄)』
『재조번방지(再造藩邦志)』
『징비록(懲毖錄)』
『조야기문(朝野記聞)』
『상촌집(象村集)』
『송자대전(宋子大全)』
집필자
김석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