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향교 대성전 ( )

목차
관련 정보
상주향교 대성전 정면
상주향교 대성전 정면
건축
유적
문화재
경상북도 상주시에 있는 조선후기 공자와 선유의 위패를 모신 문묘. 교육시설. 시도유형문화재.
목차
정의
경상북도 상주시에 있는 조선후기 공자와 선유의 위패를 모신 문묘. 교육시설.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정면 5칸, 측면 3칸의 겹처마 맞배지붕건물. 1982년 경상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상주향교는 경사가 심한 대지를 4단으로 조성하여 전학후묘형(前學後廟形)으로 남향하고 있다. 명륜당 뒤쪽에 동·서재가 대향으로 배치되어 있고, 그 뒤쪽 한 단 더 높은 대지 위 내삼문 뒤쪽 넓은 마당에 매우 긴 동·서무가 동서에 대향으로 배치되었고, 마당 북쪽의 높은 축대 위에 대성전이 남향으로 자리잡았다.

대성전은 전면 퇴칸은 앞쪽을 개방하였으며, 어칸에 양개, 협칸은 외여닫이문을 내었다. 숙석(熟石:인공으로 다듬은 돌)으로 축조한 높은 기단 위에 원형초석을 놓고 원주를 세웠다. 주상의 전면에만 2익공 위에 연꽃을 올리고 퇴량머리는 봉두(鳳頭)를 조각하였으며 대량머리는 그대로 빼내어놓았다. 가구는 2고주 7량가인데, 중앙 2열은 모두 고주로 하여 대량과 퇴량을 주신에 꽂아 넣었다.

대량 위에는 접시받침과 양봉을 직교되게 짜아서 중종량을 얹었으며, 중종량 위에도 양봉과 접시받침을 두어 종량을 받도록 하였고, 종량 위에는 파련대공(波蓮臺工)으로 종도리를 받고 있다. 전체적으로 건실한 상부가구와 구조양식을 가지고 있어 조선 중기 후반의 구조 및 장식수법을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경상북도문화재지정조사보고서』(경상북도, 1981)
『상주지』(尙州市·군, 1989)
『경북향교지』(경상북도·영남대학교, 1991)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김일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