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지금니 대방광원각수다라요의경 ( )

목차
관련 정보
상지금니대방광원각수다라요의경
상지금니대방광원각수다라요의경
불교
문헌
문화재
1357년 『원각경』 을 상지에 금분(金粉)으로 필사한 불교경전.
목차
정의
1357년 『원각경』 을 상지에 금분(金粉)으로 필사한 불교경전.
내용

1984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2권 1첩. 권말의 사성기(寫成記)에 의하면 최적(崔迪)과 김청(金淸)이 지경주(持經主) 계형(戒桁)을 위해 함께 시주하여 이루어진 것이다. 이 책의 표지에는 신장상(神將像)과 설법하는 변상도(變相圖)가 세필의 금니로 그려져 있다.

이어 경문 상하권과 인도의 지공(指空)이 고려에 와서 설법한 바 있는 「무생계법문(無生戒法文)」이 실려 있고, 뒷면에는 육조 혜능(慧能)의 『법보단경(法寶壇經)』이 역시 금니로 쓰여져 있다. 이 경을 쓴 사람은 그 이름이 지워져 알 수 없으나 글씨의 격(格)은 다소 떨어지는 편이지만, 변상도와 사성기를 온전히 갖춘 사경이며, 고려 시대의 개인의 공덕경(功德經)으로서 희귀한 자료이다. 호림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