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기 ()

일제 주요감시대상 인물카드 서정기 전후면
일제 주요감시대상 인물카드 서정기 전후면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때, 무정부주의 항일비밀결사인 흑기연맹과 문예운동사를 조직한 독립운동가.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98년(고종 35)
사망 연도
1950년
본관
달성(達城)
출생지
충청북도 중원
정의
일제강점기 때, 무정부주의 항일비밀결사인 흑기연맹과 문예운동사를 조직한 독립운동가.
개설

본관은 달성(達城). 충청북도 중원 출신.

생애 및 활동사항

1925년 1월 서울에서 서우순(徐宇淳)·서상경(徐相庚) 등 다수의 동지들과 함께 무정부주의 독립운동 비밀결사인 흑기연맹(黑旗聯盟)을 조직하여 무정부주의연구와 독립운동을 하다가 일본경찰에 붙잡혀 1925년 11월 징역 1년형을 언도받고 복역하였다.

1929년 2월 권오순(權五淳)·안동규(安東奎)·김학원(金學元)·정진복(鄭鎭福)·서상경·김현국(金縣國) 등 다수의 동지들과 함께 문예운동사(文藝運動社)라는 항일 비밀결사를 조직하고 잡지 『문예운동(文藝運動)』을 간행하려고 활동하다가 일본경찰에 붙잡혀 1930년 3월 징역 5년형을 언도받고 복역하였다.

출옥한 뒤 망명하여 상해와 만주 등지에서 독립운동에 종사하였다.

상훈 및 추모

1977년에 건국포장, 1990년 애국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국가보훈처, 1997)
『한국독립운동사』 4(국사편찬위원회, 1968)
집필자
신용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