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엽 ()

청허재문집
청허재문집
유교
인물
조선시대 임진왜란 때, 태조의 영정을 예안 이영도의 서당에 옮겨 봉안한 문신.
이칭
문백(文伯), 자도(子鞱)
청허재(淸虛齋)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544년(중종 39)
사망 연도
1600년(선조 33)
본관
월성(月城)
출생지
미상
관련 사건
임진왜란
정의
조선시대 임진왜란 때, 태조의 영정을 예안 이영도의 서당에 옮겨 봉안한 문신.
개설

본관은 월성(月城). 자는 문백(文伯), 호는 청허재(淸虛齋). 아버지는 진사 손광호(孫光皜)이며, 어머니는 장수황씨(長水黃氏) 별제(別提) 황계옥(黃季沃)의 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558년 ‘신라옥적(新羅玉笛)’이란 제목으로, 실시한 시험에 발탁되었다. 1568년 진사에 올랐으며, 그 후 여러 번 향시에 응했으나 적중하지 못하자 다시는 응시하지 않고 성리학에 더욱 힘을 기울였다. 조호익(曺好益)·이정(李楨)·구봉령(具鳳齡)·조목(趙穆)·이영도(李詠道)·최현(崔睍)·조정(趙靖)·임용재(林慵齋)·신지제(申之悌)·금란수(琴蘭秀)·금응협(琴應夾)·금응훈(琴應壎) 등과 도의(道義)의 교우를 맺었다.

1592년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집경전(集慶殿)에 나아가 태조의 영정을 예안(禮安) 이영도(李詠道)의 서당에 옮겨 봉안하고, 오성십철십이현(五聖十哲十二賢)의 위패를 금곡사(金谷寺)에 모셔 놓고 가족을 이끌고 죽장산(竹長山) 속에 들어 갔었다.

같은 해 조정에서 집경전참봉(集慶殿參奉)·정릉참봉(靖陵參奉)에 임명하였으나 부임하지 않고 수운정(水雲亭)을 짖고 세월을 보냈다. 손엽은 성리학에 대해 깊이 연구하였으며, 저서로는 『청허재집(淸虛齋集)』이 있다.

참고문헌

『청허재집(淸虛齋集)』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