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혜환 ()

목차
관련 정보
송혜환
송혜환
원불교
인물
원불교에서 원불교보황당 이사, 익산보화원장 등을 역임한 원불교인. 원불교 교무.
이칭
공산(公山)
이칭
송동환(宋東煥)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05년
사망 연도
1956년
본관
미상
출생지
전라북도 진안군
목차
정의
원불교에서 원불교보황당 이사, 익산보화원장 등을 역임한 원불교인. 원불교 교무.
내용

본명은 동환(東煥), 법호는 공산(公山). 전라북도 진안 출신. 1919년 마령보통학교를 졸업하고 오랫동안 한학을 배웠다.1925년전음광(全飮光)을 통하여 원불교에 입교, 1932년에 출가하여 전무출신이 되었다.

출가 후 원불교총부 교무부서기·외감원(外監院) 서무부장·산업부장·서정원장대리(庶政院長代理)·공익부장·육영부장·상조부장·이리지부장·원불교보화당(圓佛敎普和堂) 이사·익산보화원장·신용양로원장·이리보육원장·제1대성업봉찬회 부회장 등을 역임하며 21년 동안 공직에 봉사하였다.

원불교의 산업분야에 남긴 공적은 다대하여 원불교의 재단설립, 원광대학교 창설과 영산 정관평재방언공사(貞觀坪再防堰工事), 동화병원 설립, 보화당 운영 등에 중추적인 구실을 하였다. 1953년에 수위단원(首位團員)에 피선되었고, 죽은 뒤에 대봉도(大奉道) 법훈(法勳)을 받았다.

참고문헌

『원광(圓光)』17(원불교원광사, 1956.12.)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김홍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