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위부 ()

목차
고대사
제도
신라시대의 군부대.
목차
정의
신라시대의 군부대.
내용

궁성에서 국왕을 시위한 군대이다. 처음 조직된 것은 624년(진평왕 46)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다가 651년(진덕여왕 5)에 3도(徒)로 나누어 편성되었다. 전제왕권을 뒷받침해주는 관부로서 설치된 집사부와 동시에 3도의 편제로 이루어졌다.

이는 결국 군사적인 면에서 전제왕권을 뒷받침해주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그 뒤 685년(신문왕 5)에 종전의 감(監)을 폐지하고 장군을 두는 조처를 취하였다. 장군은 6인으로 관등은 급찬(級飡)에서부터 아찬(阿飡)까지 임명하였다.

대감도 6인을 두었는데 나마(奈麻)로부터 아찬에 이르기까지 임명하였고, 대두(隊頭)는 15인으로 관등은 사지(舍知)로부터 사찬(沙飡)에 이르기까지 임명하였다. 항(項)은 36인을 두었는데, 관등은 사지로부터 대나마(大奈麻)에 이르기까지이다.

졸(卒)은 117인으로 선저지(先沮知)로부터 대사(大舍)까지 임명하였다. 신문왕이 시위부에 장군 6인을 두는 조처를 취한 것은 김흠돌(金欽突)의 반란사건을 계기로 귀족들의 위협으로부터 전제왕권을 보호하는 시위부대를 강화하고, 그 격을 높이려는 뜻을 지닌 것이다.

비록 소속된 군인의 수는 장군 이하 졸까지 합하여 180인에 지나지 않았지만, 그 중요성은 컸다.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신라(新羅) 시위부(侍衛部)의 성립(成立)과 성격(性格)」(이문기, 『역사교육논집』 9, 1986)
「통일신라(統一新羅)의 정치조직(政治組織)」(이기백·이기동, 『한국사강좌(韓國史講座) 고대편(古代篇)』, 일조각, 1982)
집필자
유인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