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편 ()

목차
민간신앙
문헌
독경무의 무의에서 잡귀나 악령을 쫓을 때 읽는 독경문. 무속신앙경문.
이칭
이칭
신장경
목차
정의
독경무의 무의에서 잡귀나 악령을 쫓을 때 읽는 독경문. 무속신앙경문.
내용

‘신장경(神將經)’이라고도 한다. 신장은 신을 호위하며 신의 명령에 따라 행동하는 신의 장수들인데 경객들이 축사(逐邪)를 목적으로 하는 병굿이나 신굿에서 잡귀나 악령을 쫓기 위하여 이 경을 읽는다.

「신장편」 중에는 신장을 집합시키는 기문신장편(起門神將篇)이 있고 또 잡귀나 악령을 포위하게 명령하는 팔문대진경(八門大陣經)·팔진도(八陣圖)·철망경(鐵網經) 등도 있으며 잡귀나 악령을 섬멸하게 하는 박살경(撲殺經)과 신장을 물러가게 하는 신장퇴문경(神將退門經)도 있다.

그런데 신장은 『옥추경(玉樞經)』에는 교주(敎主)·천사(天師)·천군(天君)·원군(元君)·조사(祖師)·진군(眞君)·진인(眞人)·진선(眞仙)·원군(元君)·원수(元帥)·부수(副帥) 등 48신장만 있으나 다른 「신장편」 에는 하늘에는 구천신장(九天神將), 지상에는 동서남북과 중앙을 지키는 오방신장(五方神將), 일년을 지키는 간지신장(干支神將), 바다를 지키는 사해신장(四海神將), 다섯 산을 지키는 오악신장(五岳神將) 등 하늘과 땅, 지하에 많은 신장을 열거하고 있다.

참고문헌

『충청도무가(忠淸道巫歌)』(김영진, 형설출판사, 1976)
『朝鮮巫俗の硏究 下』(赤松智城·秋葉隆, 大阪屋號書店, 1938)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