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원택 ()

근대사
인물
대한제국기 때, 일제에 의해 고종의 강제 퇴위가 이루어지자 대한자강회와 연합하여 항일시위운동을 전개한 독립운동가.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1913년
출생지
충청남도 공주
정의
대한제국기 때, 일제에 의해 고종의 강제 퇴위가 이루어지자 대한자강회와 연합하여 항일시위운동을 전개한 독립운동가.
생애 및 활동사항

충청남도 공주 출신. 1907년 6월 윤이병(尹履炳) 등 동지들과 함께 동우회를 조직하여 일제의 침략을 규탄하고 매국단체 일진회(一進會)를 성토하였다.

일제가 1907년 7월 헤이그특사사건을 구실로 고종을 강제 양위시키고 일본인 차관을 임명하여 침략정책을 강화하자 심원택은 동우회 회원들과 함께 결사대를 조직하여 대한자강회(大韓自强會)와 연합, 격렬한 항일시위운동을 전개하고 이완용(李完用)의 집을 불태워버렸으며 일본경찰과 격렬한 투석전을 벌였다.

이 사건으로 1908년 1월에 10년 유배형을 언도받고 전라남도 지도(智島)에 2년6개월간 유배당하였다. 유배에서 풀린 뒤 1910년 8월 일제가 강점하자 통분하여 병석에서 죽었다.

상훈과 추모

1977년에 건국포장, 1990년 애국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국가보훈처, 1997)
『독립운동사』 1(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0)
집필자
신용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