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변부 ()

목차
고대사
제도
남북국시대 발해의 지방행정구역.
목차
정의
남북국시대 발해의 지방행정구역.
내용

발해는 전국토에 걸쳐 5경(京)·15부(府)·62주(州)를 설치하였는데, 안변부는 15부 중 하나이다. 정리부(定理府)와 더불어 읍루(挹婁)의 옛 땅에 설치되었으며, 그 밑에는 안주(安州)와 경주(瓊州)의 2개주를 두어 다스리도록 하였다.

안변부의 위치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한데, 다만 읍루의 옛 땅이었다는 기록을 근거로 추정하고 있을 뿐이다. 소련의 하바로프스크시(중국지명 伯力市) 부근, 또는 하바로프스크시의 남쪽 우수리강(중국지명 烏蘇里江) 부근으로 보기도 한다.

한편 테추헤 또는 해안가의 테추헤―프리스타니에 비정하기도 하고, 또 올리가(o○ga)지방에 비정하기도 하나, 어느 견해도 결정적인 증거를 제시하지는 못하고 있다.

참고문헌

『신당서(新唐書)』
『渤海簡史』(王承禮, 黑龍江人民出版社, 1984)
『東北歷代疆域史』(張博泉·蘇金源·董玉瑛, 吉林人民出版社, 1981)
『渤海國志長編』(金毓黻, 華文書局, 1934)
『渤海史上の諸問題』(鳥山喜一, 風間書房, 1968)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