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도대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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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영도대교
부산 영도대교
교통
지명
국가유산
부산광역시 영도구 대교동과 중구 중앙동을 연결하는 다리.
이칭
이칭
부산영도대교
시도자연유산
지정 명칭
영도대교(影島大橋)
분류
유적건조물/교통통신/교통/교량
지정기관
부산광역시
종목
부산광역시 시도기념물(2006년 11월 25일 지정)
소재지
부산광역시 영도구 대교동1가 1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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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정의
부산광역시 영도구 대교동과 중구 중앙동을 연결하는 다리.
내용

2006년 부산광역시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너비 25.3m, 길이 214.7m이다. 1931년에 착공되어 1934년 3월에 준공, 개통되었다.

처음에는 돛이나 굴뚝이 높은 큰 배가 다리에 걸리지 않고 그 밑으로 운항할 수 있도록 도개식(跳開式)으로 설계된 것이었으나, 다리를 들었다 내리는 기계가 낡고 또 이 다리에 붙어서 영도로 들어가는 수도관이 놓이게 됨으로써 1966년 9월 이후 약 47년 동안 들어올리지 못하였다. 그러나 2011년 4~11월 구 영도대교를 철거한 후 길이 214.7m, 너비 25.3m로 확장하고(왕복 6차로), 도개 기능도 복원하여 2013년 11월 27일에 영도대교가 개통되었으며, 같은 해 12월 31일 준공되었다. 도개 기능을 다시 갖춘 영도대교는 매일 낮 2시에 상판을 들어올리는 도개 행사를 한다.

당시만 해도 이 교량이 영도와 부산 내륙을 연결하는 유일한 교량이었으나, 증가되는 교통량과 물동량을 소화하는 데 한계에 도달하자 1980년부산대교를 건설하기에 이르렀다.

현재는 새로 건설된 부산대교와 함께 영도와 부산 도심을 연결하는 교통로 및 산업도로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으며, 부산시민의 정과 6·25전쟁 중 피난민의 애수가 담겨 있는, 영도의 발전에 공로가 큰 유서 깊은 교량이다.

참고문헌

『한국의 발견』(뿌리깊은나무,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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