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안도 태천현 출신. 가산군 동북면에 살면서 풍수·복설을 생업으로 삼았다.
당시 사회의 근본적인 모순인 신분 제도의 질곡(桎梏), 안동 김씨 세도정치의 횡포 및 관리들의 가렴주구로 피폐한 민생을 구하려는 뜻을 품고 있다가, 가산 청룡사(靑龍寺)에서 홍경래를 만나 1811년(순조 11) 반란 모의를 주도하였다.
『관서평란록(關西平亂錄)』에 “홍경래가 모사가 되고 우풍수(禹風水)가 괴수가 되어”라든지 “우군칙은 지혜가 제갈량(諸葛亮)을 앞서고 용강의 홍경래는 재주가 조자룡(趙子龍)보다 낫다.”는 말을 통해, 우군칙의 역할을 짐작하게 한다.
가산의 역속(驛屬) 출신으로 큰 부를 축적한 이희저(李禧著)를 풍수와 복설을 이용해 꾀어, 재정적인 지원을 받아 가산 다복동에 봉기 준비를 위한 거점을 마련하였다. 그리고 인삼 밀매 금지령에 불만을 품은 개성·평양·의주 등지의 거상 부호들도 봉기에 참여시켰다.
한편, 당시 잠채광업(潛採鑛業)이 성행해 각처의 빈민들이 광산촌에 운집해 있음에 착안해, 운산 초대봉 밑에 광산을 열고 노동자를 모아 봉기 때 병사로 동원하였다. 정주성이 함락되자 가족을 데리고 이희저와 함께 도주하다가 붙잡혀 서울로 압송, 참수되고 머리는 효수된 뒤 팔도에 돌려 보여졌다.
공초(供招: 죄인이 범죄 사실을 진술하는 말)에 의하면, “얼굴은 철색(鐵色)이며 뺨은 좁고 길며 강파르고, 수염이 갓났으며 누르고, 하관은 빠르며, 눈은 핏발이 서 있고, 5척의 단구였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