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책. 필사본. 표지에는 ‘江原道原州郡邑誌(강원도원주군읍지)’로 되어 있다. 규장각 도서에 있다. 이밖에도 고종 연간 원주목에서 편찬한 『원주읍지』가 장서각 도서에 있고, 1871년(고종 8) 편찬되어 일제강점기 때 필사된 『원주읍지』가 국사편찬위원회에 소장되어 있다.
내용 구성은 사계(四界)와 경사(京師) 및 감영(監營)까지의 거리를 기록하였다. 이어 건치연혁(建置沿革)·관원(官員)·군명(郡名)·관직(官職)·성씨(姓氏)·산천(山川)·풍속(風俗)·방리(坊里)·호구(戶口)·도로(道路)·성지(城池)·형승(形勝)·단묘(壇廟)·학교(學校)·서원(書院)·궁실(宮室)·공해(公廨)·누정(樓亭)·창고(倉庫)·불우(佛宇)·능묘(陵墓)·원부(元賦)·요역(徭役)·군액(軍額)·군기(軍器)·조적(糶糴)·관방(關防)·진보(鎭堡)·봉수(烽燧)·교량(橋梁)·선척(船隻)·도서(島嶼)·제언(堤堰)·장시(場市)·역원(驛院)·참(站)·목장(牧場)·고적(古蹟)·토산(土産)·진공(進貢)·봉름(俸廩)·인물(人物)·책판(冊板)·충렬비(忠烈碑)·선정비(善政碑) 등으로 되어 있다.
특기할 사항은 방리조에서 원주군 관할의 면 이름을 나열하고, 각 면 관할의 이(里)마다 관부와의 거리, 편호(編戶), 그리고 남녀별로 구수(口數)를 기록하고 있다. 도로조에서는 원주로부터 주변 관읍으로 통하는 도로를 망라하였다. 서원·공해·누정 부분이 읍지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능묘조에는 묘의 소재는 물론, 묘갈·신도비 등의 유무를 소상히 기록하였다. 요역조에는 군액·조적·군자창(軍資倉)·상진청(常進廳)·비국구관(備局句管)·첩별비(帖別備)·균청구관(均廳句管)·보삼환(補蔘還) 등에 대한 각곡(各穀)을 세세히 기록하였다. 특히 선정비를 나열하여 큰 관읍으로서의 규모를 과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