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권 2책. 목활자본. 아들 익희(翼熙)와 손자 규복(奎福)이 편집하여 1915년 윤산서당에서 간행하였는데 권두에 곽도(郭鋾)의 서문, 권말에 송호완(宋鎬完)과 익희의 발문이 있다. 고려대학교 도서관·성균관대학교 도서관·연세대학교 도서관에 있다.
권1·2에 시 134수, 서(書) 34편, 권3·4에 잡저 6편, 서(序) 1편, 기(記) 4편, 축문 2편, 제문 36편, 부록으로 명(銘) 1편, 화장(和章) 29수, 상량문 1편, 기 2편, 만사 78수, 제문 15편, 가장·행장·묘지명·묘갈명 각 1편 등이 수록되어 있다.
서(書)는 사우와 친지간에 안부와 간단한 용무를 주고 받은 것이 대부분이다. 그 중 손자인 규복에게 보낸 「답규복손대학의문(答奎福孫大學疑問)」은 『대학』의 구절이나 문장에 대한 의문을 조리있게 설명한 것으로, 『대학』연구에 도움이 된다.
「치가훈(治家訓)」은 가정을 다스리는 데 대한 훈계로 주희(朱熹)의 『치가격언(治家格言)』을 모방하여 만든 것이며, 「자방설(自放說)」은 삼재(三才)를 다룬 것이다.
이 밖에도 자기의 입지(立志)와 사상을 표현한 「계구설(戒懼說)」과, 마음(心)과 성(性)은 표리(表裏)가 되는 것이지 결코 다른 것이 아니라고 설명한 「심성설(心性說)」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