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선거 ()

노서유사
노서유사
유교
인물
조선 후기에, 『가례원류』, 『후천도설』, 『노서유고』 등을 저술하였으며, 절친했던 송시열과 학문적으로 대립하면서 노소분파의 계기가 된 학자.
이칭
길보(吉甫)
미촌(美村), 산천재(山泉齋)
이칭
노서(魯西)
시호
문경(文敬)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610년(광해군 2)
사망 연도
1669년(현종 10)
본관
파평(坡平)
출생지
미상
정의
조선 후기에, 『가례원류』, 『후천도설』, 『노서유고』 등을 저술하였으며, 절친했던 송시열과 학문적으로 대립하면서 노소분파의 계기가 된 학자.
개설

본관은 파평(坡平). 자는 길보(吉甫), 호는 미촌(美村)·노서(魯西)·산천재(山泉齋). 아버지는 대사간 윤황(尹煌)이며, 어머니는 창녕성씨(昌寧成氏)로 성혼(成渾)의 딸이다. 윤문거(尹文擧)의 아우이며, 윤증(尹拯)의 아버지이다. 김집(金集)의 문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633년(인조 11) 식년문과에 형 윤문거와 함께 급제하였다. 1636년 청나라의 사신이 입국하자 성균관의 유생들을 규합, 사신의 목을 베어 대의를 밝힐 것을 주청하였다. 그 해 12월 병자호란이 일어나자 가족과 함께 강화도로 피신하였다.

이듬 해 강화도가 함락되자 처 이씨가 자결하였으나 평민의 복장으로 탈출하였다. 1651년(효종 2) 이래 사헌부지평·장령 등이 제수되었으나, 강화도에서 대의를 지켜 죽지 못한 것을 자책하고 끝내 취임하지 않았다. 김집의 문하에 출입하면서 성리학과 예학(禮學)에 잠심하였다.

송시열(宋時烈)이 경전주해(經傳註解) 문제로 윤휴(尹鑴)와 사이가 나빠지자, 평소 윤휴와 친교가 깊었고 윤휴의 재질을 아끼는 마음에서 변호하는 태도를 취하다가, 교분이 두터웠던 송시열로부터 배척을 당하게 되었다. 이것이 뒤에 노소분파의 한 계기가 되었다.

유계(兪綮)와 함께 저술한 『가례원류(家禮源流)』·『후천도설(後天圖說)』 및 이에 관하여 유계와 논변한 편지를 비롯한 많은 저술을 남겼다. 영의정에 추증되었으며, 영춘(永春)의 송파서원(松坡書院), 영광(靈光)의 용암사(龍巖祠), 노성(魯城)의 노강서원(魯岡書院) 등에 제향되었다. 저서로는 『노서유고(魯西遺稿)』 26권이 있다. 시호는 문경(文敬)이다.

참고문헌

『국조인물고(國朝人物考)』
『노서유고(魯西遺稿)』
『송자대전(宋子大全)』
『인조실록(仁祖實錄)』
『현종실록(顯宗實錄)』
『효종실록(孝宗實錄)』
관련 미디어 (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