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암주논개대축제 ()

목차
민속·인류
의례·행사
매년 음력 9월 2∼3일 사이 전북특별자치도 장수군에서 주민화합을 목적으로 개최하는 문화축제. 향토문화제.
목차
정의
매년 음력 9월 2∼3일 사이 전북특별자치도 장수군에서 주민화합을 목적으로 개최하는 문화축제. 향토문화제.
내용

매년 음력 9월 2∼3일 사이 이틀간 장수읍 의암사(義岩祠) 및 일원에서 주민화합을 목적으로 펼쳐지는 종합축제 성격의 향토축제이다.

이 축제는 임진왜란 때 왜장과 함께 투신한 주논개의 살신성인의 정신을 이어받아 군민의 자긍심을 높이고 군민화합의 한마당을 만들기 위하여 1965년부터 개최되어 1997년 현재 제33회에 이르렀다. 이 향토축제는 의암주논개제전위원회가 주최하고 장수문화원이 주관한다.

행사는 체육대회 · 민속놀이 · 농악놀이 · 고전무용 · 국악인 초청공연 · 시화전 · 의암백일장 · 궁도대회 · 축등행렬 등으로 구성된다. 1만 명 정도의 주민이 이 축제에 참가한다.

논개를 선발하고 제례를 봉행하는 행사가 이 향토축제의 특징적 중심행사이다. 그리고 축제기간에 풍물야시장을 열어 지역의 전통식품과 특산품을 판매한다.

참고문헌

『한국의 지역축제』(문화체육부, 1996)
「한국의 축제」(한국문화예술진흥원, 『문화예술총서』 8, 1987)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