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천왕 ()

목차
고대사
인물
고구려의 제12대(재위: 247년~270년) 왕.
이칭
이칭
중양왕(中壤王), 연불(然弗)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224년(산상왕 28)
사망 연도
270년(중천왕 23)
출생지
미상
주요 관직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고구려의 제12대(재위: 247년~270년) 왕.
내용

248년부터 270년까지 재위하였다. 중양왕(中壤王)이라고도 하며, 이름은 연불(然弗)이다. 동천왕의 아들이다. 243년(동천왕 17) 태자가 되었고, 왕이 죽자 왕위를 계승하였다. 외모가 준수하고 지략이 있었다.

왕비는 연나부(椽那部) 출신으로 짐작되는 연씨(椽氏)이다. 즉위와 더불어 동생 예물(預勿) 등이 모반하자 이들을 처형하고 왕위를 지켰다. 250년(중천왕 3) 국상(國相) 명림어수(明臨於漱)로 하여금 군사관계의 일도 아울러 관장하게 하여 국상의 군사·행정상의 권한을 강화해 주었다.

251년 왕비 연씨와 더불어 왕의 총애를 다투던 관나부인(貫那夫人)의 투기가 심해 서해바다에 수장하였다. 254년 명림어수가 죽자, 비류패자(沸流沛者) 음우(陰友)를 국상에 임명하였다. 255년 왕자 약로(藥盧 : 뒤의 西川王)를 태자로 삼았고, 다음해에는 공주를 연나부 출신 명림홀도(明臨笏都)에게 시집보냈다.

259년 중국 위(魏)나라 위지해(尉遲楷)가 침략해오자 태자하(太子河) 상류로 추정되는 양맥지곡(梁貊之谷)에서 격파하였다. 260년 졸본(卒本)으로 가서 시조묘(始祖廟)에 배알하였다. 재위 23년 만에 죽자 중천지원(中川之原)에 장사지냈다.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고구려왕비족고(高句麗王妃族考)」(이기백, 『진단학보(震檀學報)』20, 1959)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