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보살사 극락보전 ( )

목차
관련 정보
청주 보살사 극락보전
청주 보살사 극락보전
건축
유적
문화재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보살사에 있는 조선후기 에 창건된 사찰건물. 불전.
목차
정의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보살사에 있는 조선후기 에 창건된 사찰건물. 불전.
내용

정면 3칸, 측면 3칸의 다포계(多包系) 맞배지붕건물. 1980년 충청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극락보전의 평면은 장방형이며, 기둥 사이의 간격은 어칸(御間)의 폭을 양 협칸보다 넓게 만들어 중심을 강조하였다.

측면의 박공측에는 넓은 풍판을 달아 두었다. 기단은 크고 작은 자연석으로 하부를 만들고, 기단 상단은 장대석을 한 단 놓아 마감을 하였다. 초석은 자연석 덤벙주초에 2단의 원형주좌가 새겨진 것을 사용하였고, 기둥은 배흘림 있는 원주(圓柱)이다.

초석에 이와같이 고막이[庫幕]가 있는 2단의 주좌(柱坐)가 새겨진 것으로 보아 이 건물의 초창은 통일신라시대가 아닌가 추측된다. 기둥 상부에서는 다포계의 공포를 짜 올렸는데 어칸에는 2조, 양 협칸에는 1조씩 끼웠다.

전후면 공히 다포식 공포를 짜 올렸으나 전후면의 공포구조가 다르다. 정면 공포는 내외 3출목 7포작으로 제공(諸貢 : 공포에 첨차와 살미가 층층이 짜여진 것)의 끝은 쇠서[牛舌] 모양인데 비해 배면의 공포는 내외 2출목 5포작으로 만들었다.

이러한 공포구조는 정면을 중요하게 여긴 까닭에 잘 보이지 않는 후면은 간단히 처리한 것이다. 불전 내에는 소조아미타삼존불상과 1759년(연조 35)에 제작된 후불탱화가 걸려 있다.

불전내에는 또한 1972년 이 절에서 발견된 석조2불병입상과 석조지장보살상이 보관되어 있는데, 이 불상들은 양식적 특징으로 보아 고려시대에 만든 것으로 추정된다.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김인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