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광유 ()

목차
고대사
인물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에서 숙위학생으로 당나라에 파견된 문인.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본관
경주(慶州)
출생지
미상
주요 관직
숙위학생(宿衛學生)
관련 사건
빈공과(賓貢科) 급제
목차
정의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에서 숙위학생으로 당나라에 파견된 문인.
내용

본관은 경주(慶州)이다. 885년(헌강왕 11) 왕이 시전중감(試殿中監) 김근(金僅)을 당나라에 경하부사(慶賀副使)로 보낼 때, 김무선(金茂先)·최환(崔渙) 등과 함께 파견되어 숙위학생(宿衛學生)으로 유학하여 당나라 빈공과(賓貢科)에 급제하였다.

시(詩)에 능하여 당나라에서 최치원(崔致遠)·최승우(崔承祐)·박인범(朴仁範) 등과 함께 신라 10현(賢)의 한 사람으로 일컬어졌다. 『동문선(東文選)』에 칠언율시 10수가 실려 있는데, 이것은 거의 당나라에 있을 때 지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고려시대에 간행된 『십초시(十抄詩)』에도 그의 시가 수록되어 있다.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동문선(東文選)』
『십초시(十抄詩)』
「신라하대(新羅下代) 빈공급제자(賓貢及第者)의 출현(出現)과 나당문인(羅唐文人)의 교환(交驩)」(이기동, 『전해종박사화갑기념사학논총(全海宗博士華甲紀念史學論叢)』, 1979)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