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자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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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학궤범 7권(16,17) / 최자조
악학궤범 7권(16,17) / 최자조
국악
개념
조선 전기 향악에 사용된 악조.
이칭
이칭
우식조(憂息調), 하림조(河臨調), 태주궁계면조(太簇宮界面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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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조선 전기 향악에 사용된 악조.
내용

일명 우식조(憂息調)·하림조(河臨調)·태주궁계면조(太簇宮界面調)라고도 부른다.

최자조의 음계는 태주(太簇, F)·중려(仲呂, Ab)·임종(林鐘, Bb)·남려(南呂, c)·청황종(淸黃鐘, eb)으로 구성된 5음음계이고, 선법은 태주를 중심음, 즉 궁(宮)으로 삼은 계면조이다. 태주궁계면조인 최자조는 조선 초기 향악 칠조(七調) 중 막조(邈調)의 선법과 같다.

그러나 최자조와 막조는 거문고 조현법에서 서로 구분된다. 최자조는『악학궤범』권7의 기록으로 보아 성종 때만 해도 향악에서 사용되었음이 분명하나, 그 이후의 문헌에 나타나지 않는 사실로 보아 조선 후기 향악에서는 쓰이지 않은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문헌

『세종실록(世宗實錄)』
『악학궤범(樂學軌範)』
송방송, 「향악 하림조의 음악사학적 고찰」, 『대구사학』 제19집(대구사학회,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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