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교육 (computer)

목차
관련 정보
개념
컴퓨터과학과 컴퓨터공학에 대한 교육과 컴퓨터를 포함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교육.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컴퓨터교육은 컴퓨터과학과 컴퓨터공학에 대한 교육과 컴퓨터를 포함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교육이다. 컴퓨터과학과 컴퓨터공학에 대한 교육은 컴퓨터과학과 컴퓨터공학에 대한 지식, 기술, 태도와 가치를 습득하고 컴퓨팅사고력을 증진하는 모든 교육 활동이다. 디지털기술 활용 교육은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컴퓨터를 포함한 디지털 기술을 도구로 활용하는 것이다. 컴퓨터교육은 1990년대 학교교육에서 ‘컴퓨터’라는 독립교과로 신설되고 2007년 이후에 ‘정보’ 교과로 변경되었다. 2015년 개정한 교육과정에서 필수 교과가 되었다.

목차
정의
컴퓨터과학과 컴퓨터공학에 대한 교육과 컴퓨터를 포함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교육.
내용

우리나라에서 컴퓨터교육은 두 가지 의미가 있다. 첫째, 컴퓨터과학과 컴퓨터공학에 대하여 가르치고 배우는 모든 활동을 말한다. 대상별로 교육 내용이 다르지만, 주로 컴퓨터과학과 컴퓨터공학에 대한 지식, 기술, 태도와 가치를 습득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고 궁극적으로는 컴퓨팅사고력을 증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둘째, 컴퓨터를 포함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교육 목적을 달성하는 모든 활동을 말한다. 국어, 영어, 수학과 같은 교과 교육에서 교수자가 학습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학습자가 의미 있는 학습 결과를 얻기 위하여 사용되는 모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컴퓨터과학과 컴퓨터공학에 대한 교육은 컴퓨터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맥을 같이 한다. 즉, 컴퓨팅 기술이 다양하고 빠르게 변화함에 따라 컴퓨터교육 목적과 내용도 변화되었다. 초기의 컴퓨터교육은 하드웨어와 프로그래밍 중심으로 실행되었고, 최근에는 21세기 핵심역량으로 주목받고 있는 컴퓨팅사고력 증진을 목적으로 한다.

컴퓨터를 포함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교육은 국가 수준의 교육정보화 종합계획이 수립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초기에는 컴퓨터를 매개로 학습내용을 가르치는 컴퓨터보조수업[computer-assisted instruction, CAI], 그리고 수업과 관련된 다양한 학습 정보와 자료를 기록, 분석, 종합, 평가하는 컴퓨터매개수업[computer-mediated instruction, CMI] 방법을 중심으로 실행되었다. 그 후에는 계속 변화하는 컴퓨팅 기술의 특징과 연계하여, 멀티미디어활용교육,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and computer technologies, ICT]활용교육, 스마트교육, 소프트웨어[software, SW]교육, 에듀테크활용교육,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교육으로 변화하였다.

최근 우리나라는 학교의 단위 수업이나 교육 프로그램에서 인공지능에 대한 교육과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는 교육을 통합하는 인공지능융합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교육에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는 근본 목적은 교육 효과 증진과 개인화 교육을 실행하는 것에 있다.

컴퓨터교육이 확대되면서 학교 교육환경도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다. 1990년대에 학교에서 컴퓨터교육을 실행하기 위하여 30여대 개인용 컴퓨터를 설치한 컴퓨터실이 초‧중등학교에 만들어졌다. 2000년대에는 학교 교실에 교사가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와 스크린, 빔 프로젝터, 전자칠판 등이 설치되어 모든 교과교육에서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을 실행하게 되었다. 최근에는 학생들이 사용할 수 있는 개인용 디지털 장비[태블릿 컴퓨터, 노트북 등]가 학교에 갖추어지고 있으며, 학습자 맞춤형 교육을 위하여 디지털 지도교수 시스템 도입,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 개발과 보급, 인공지능 교실 구축을 위한 국가 수준의 사업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초‧중등학교에서 컴퓨터교육은 수학 또는 과학과 같은 교육에 비하면 그 역사가 상대적으로 짧다. 우리나라에서는 1970년대에 직업 교육의 하나로, 고등학교에서 프로그래밍을 중심으로 한 컴퓨터교육을 실행했다. 이후 1992년 개정된 제6차 국가 교육과정에서 ‘컴퓨터’라는 독립교과이지만, 선택 교과목으로 신설되어 컴퓨터 구조와 원리, 프로그래밍, 컴퓨터 통신망과 네트워크 등과 같은 하드웨어에 대한 이해와 활용을 중심으로 컴퓨터교육이 이루어졌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컴퓨터의 영향과 사회 변화, 응용 소프트웨어 활용을 중심으로 교육 내용이 재편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누구나 컴퓨터를 좀더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었지만, 컴퓨터를 도구로만 여기는 경향이 생기면서 컴퓨터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약화하는 결과를 낳기도 했다.

2007년에 개정한 교육과정에서 교과명을 ‘정보’로 변경하였고 컴퓨터과학과 컴퓨터공학 분야의 발전에 맞추어 컴퓨터와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문제해결에 기반한 교육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2009년에 개정한 교육과정에서는 컴퓨팅 기술에 대한 지식, 기술, 태도 증진을 넘어, 컴퓨팅사고력 역량 증진을 교육 목적으로 수립하였다. 컴퓨팅사고력은 컴퓨터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 및 컴퓨팅 시스템을 활용하여 실생활과 다양한 학문 분야의 문제를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해법을 구현하여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며, 복잡한 문제를 단순화하고 추상화하는 능력, 효율적인 문제해결을 위하여 해결 과정을 자동화하는 능력을 포함한다.

인공지능,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loT]과 같은 지능형 디지털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디지털 소양이 현대인의 필수 역량으로 자리매김하면서 2015년에 개정된 학교 교육과정에서는 컴퓨터교육이 확대되어 ‘정보’ 과목이 중학교 필수과목이 되었다. 이 교육과정에서는 자료와 정보의 표현, 자료 분석, 문제해결과 프로그래밍, 컴퓨팅 시스템과 같은 컴퓨터과학의 필수 지식과 기술뿐만 아니라, 정보사회에 필요한 정보 윤리 내용이 강화되었다. 2022년에 개정한 교육과정에서는 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까지 선택 또는 필수 과정으로 이수해야 하는 교과목이 되었고 인공지능과 같은 첨단 기술에 대한 이해와 활용, 인공지능 윤리가 핵심 교육내용으로 포함되었다.

21세기 사회 변화의 핵심 요인이 디지털 기술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컴퓨터교육 또는 정보교육이 모든 개인의 디지털소양을 증진하는 필수 교육이 되어야 한다. 특히 인공지능과 같은 첨단 디지털 기술이 산업과 노동 구조를 바꾸고 개인 삶을 포함한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므로 디지털 기술을 잘 활용하여 자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기본 소양을 증진하는 교육이 학교 교육뿐만 아니라,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으로 확대되어야 한다.

또한, 컴퓨터교육과 정보교육은 첨단 컴퓨터과학과 컴퓨터공학 분야의 전문인을 양성하기 위한 기초 교육이 되어야 한다. 인공지능을 중심으로 급속도로 성장하는 지능형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점점 다양해지는 첨단 기술들의 사회 영향력을 고려한다면 컴퓨터교육과 정보교육에 대한 보다 다양한 투자와 노력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단행본

김미량, 이옥화, 조미헌, 허희옥, 김민경, 『인공지능시대의 정보교육』(교육과학사, 2023)
허희옥, 김미량, 조미헌, 이옥화, 김민경, 『정보교육방법탐구(제4판)』(교육과학사, 2017)

논문

허희옥, 강신천, 「인공지능융합교육을 위한 수업설계 방법 제안」(『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7-1,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24)

기타 자료

『정보과 교육과정. 제2022-33호 [별책 10]』(교육부, 2022)
『정보과 교육과정. 제2015-74호 [별책 10]』(교육부, 2015)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