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교육 (computer)

목차
관련 정보
컴퓨터 실습
컴퓨터 실습
개념
컴퓨터를 매개로 하여 이루어지는 교육.
목차
정의
컴퓨터를 매개로 하여 이루어지는 교육.
내용

컴퓨터와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과 맥을 같이하고 있는 컴퓨터교육은 기술의 도입과 교육의 적용이이라는 두 가지 측면을 고려하면서 실시되고 있다. 컴퓨터 교육은 1950년대와 1960년대의 스키너의 프로그램 학습에 관한 연구를 기초로 한 단계형 학습과 직선형 학습 형태의 교육용 프로그램으로 이어진다.

1960년대에는 컴퓨터를 교육적 연구에 활용하기 시작하였는데 대표적인 예가 1960년에 시작한 일리노이 대학에서 개발한 PLATO(Programmed Logic for Automatic Teaching Operation)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다.

1972년에 개발된 TICCIT(Time-Shared Interactive Computer Controlled Instructional Television)은 미니 컴퓨터로 통제되고 마이크로 컴퓨터를 이용하는 CAI(Computer Assisted Instruction)체제로서, 학습자 조절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1990년대에는 개인용 컴퓨터의 성능이 향상되어 개인별 PC에 앉아 개별 학습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고, 문자 중심이 아닌 하이퍼미디어, 멀티미디어 형태의 학습용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

우리 나라의 컴퓨터 교육은 1970년대 초에 전산교육 또는 컴퓨터교육이라는 이름으로 출발하였다. 교육정보화 또는 정보화교육이라는 용어가 많이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990년대 중반 교육개혁위원회가 구성된 이후, 1995년 5월 교육개혁 방안이 발표되고 같은 달 교육부의 교육정보화 종합추진계획이 발표되면서부터이다.

일반적으로 우리 나라 교육정보화의 역사는 필요성 대두기(1960년대), 태동기(1970년대), 전개·확산기(1980년대)로 구분하는데, 본격적인 교육정보화는 1980년대 후반 교육개혁심의회의 정보화사회 대응을 위한 컴퓨터교육 강화 건의와 컴퓨터가 교육과정에 본격적으로 도입된 1980년대 말인 제5차 교육과정에서부터이다.

현대사회에는 컴퓨터의 수요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특히 컴퓨터 매개통신은 컴퓨터 기능에 통신기능을 더하여 새로운 교육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컴퓨터를 교육에 활용하는 유형은 개념의 변천과 시스템의 구성에 의해 다양하게 나타난다.

우선 컴퓨터가 교육에 활용되는 개념이 변천되면서 CAI, CMI, CBT, CMC 등의 유형들이 차례로 나타났다. CAI는 컴퓨터를 직접 수업매체로 활용하여 지식·태도·기능의 교과내용을 학습자에게 가르치는 수업 방법이다.

CAI에서는 교수-학습용 프로그램인 코스웨어를 통해 학습내용을 제시하고 학습과정을 상호 작용적으로 지도하고 통제하며 학습결과를 평가한다. 또한 학습자 개개인에게 맞는 수준과 속도로 학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해주고, 학습자와 프로그램 사이의 상호작용의 기회를 충분히 제공해 준다.

CMI(Computer Managed Instruction)는 컴퓨터가 직접 수업매체로 사용되지는 않으나 수업과 관련되는 제반 정보나 자료를 기록, 분석, 종합,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컴퓨터 관리수업체제라고 불리우기도 하는 CMI는 학습자의 학업성취와 학습자원 가능성에 관한 정보관리에 활용하여 개별화 수업을 처방하고 관리하려는 체제이다.

CBT(Computer Based Training)는 기업의 교육 훈련 분야에 컴퓨터가 활용되는 예로서, 기업의 연수나 훈련을 좀더 효과적으로 실시하면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기업 교육훈련에 도입되었다.

CBT의 핵심인 교육 훈련용 프로그램은 기업의 특성과 요구에 맞추어 개발되는데, 표준화되고 개별화된 프로그램의 제공과 충분한 연습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교육훈련을 보다 효과적으로 만든다.

또한 CMC(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는 컴퓨터를 전화선과 모뎀 또는 정보통신망과 연결하여 사용자간의 정보 공유와 교환, 의사소통 등을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이다.

정보는 문자를 비롯하여 그래픽·음성·음향·영상 등 인간이 표현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상징체제로 확산되며, 이는 시공간을 초월하여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게 되었다. CMC는 개별학습과 협동학습을 활발히 할 수 있게 하였으며, 원격교육을 더욱 발전시키고 있다.

다른 한편으로 컴퓨터 시스템을 중심으로 다음의 세 가지 활용형태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첫째는 독립형 시스템인데 주변의 다른 컴퓨터와 연결되지 않고 독립된 형태로 컴퓨터를 활용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CAI형 개별학습과 CD-ROM을 이용한 학습에서 독립형 시스템을 주로 사용한다.

둘째는 연결형 시스템이다. LAN(Local Area Network)으로 교실 안 혹은 학교 안의 모든 컴퓨터를 연결하여 학습정보의 저장과 학습자간의 상호 연락을 가능하게 해놓은 교육적 활용형태이다. 컴퓨터에 맞물려 있는 모든 이용자 사이의 상호작용이 활발히 이루어지며, 협동학습과 개별학습의 장점을 동시에 취할 수 있다.

셋째는 연대형 시스템이다. 앞에서 언급한 CMC를 이루는 시스템으로서 LAN이 근거리 지역에 국한되는 데 비해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컴퓨터 통신망은 지역과 국가의 공간적 거리와는 상관없이 외국이나 원격지의 학습자들과 학습자료의 공유, 활발한 의견 교류, 공동의 프로젝트 실시 등 컴퓨터를 교육에 활용하는 방법에 있어서 획기적인 발전을 가져오게 하였다.

컴퓨터 통신망인 연대형 시스템을 교육에 활용할 경우, 기존 학교의 개념을 크게 확장시킬 수 있고, 세계화 교실, 가상학교를 창출하게 된다.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은 영상, 색채, 소리 등의 감각자극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러한 다양한 감각을 통해 생활하고 즐기며 배우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오늘날 멀티미디어를 통한 교육이 요구된다.

멀티미디어는 디지털화, 영상화, 종합화, 쌍방향성, 비동시화, 상호 작용적 링크라는 특징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실제와 가장 유사한 환경을 구축할 수 있고, 다양한 감각자극을 동시에 제공함으로써 보다 더 자극적이고 개방적인 교육환경을 만들 수 있다.

멀티미디어는 컴퓨터와 통신기술의 발달을 적용한 상호작용 비디오시스템이나 웹 기반에서의 하이퍼미디어같이, 더 나아가 사이버 현실과 화상(畵像)강의 등으로 구성주의 학습환경이나 상호 작용성을 강조하는 개념으로 발전되고 있다.

특히 인터넷을 활용한 사이버 학습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다양한 형태의 자료들을 필요할 때 언제든지 활용할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전세계의 어느 누구와도 활발한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의 교육방식과는 다른 새로운 형태의 교육적 가능성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문헌

『정보공학과 교육』(허운나, 배영사, 1994)
『교육정보화백서』(교육부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1998)
『교육공학의 탐구』(권성호, 양서원, 1998)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