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회 ()

목차
근대사
단체
1923년 서울에서 조직되었던 사회단체.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1923년 서울에서 조직되었던 사회단체.
내용

북성회(北星會) 회원인 민태흥(閔泰興)·현칠종(玄七鍾)·이호(李浩) 등이 중심이 되어 1923년 5월 20일 조직한 사회주의사상단체이다.

1920년대초 당시의 시대사조를 반영하여 유행된 사회주의 청년단체의 하나로서 북성회계열이었다. 단체로서의 선언문과 강령은 발표된 바 없고, 또한 표면적으로는 활동이 별로 없는 이름뿐인 단체였다.

그러나 화요회(火曜會)의 경우와 같이 비밀지하활동에 치중하였는데, 화요회가 비밀리에 조선공산당 조직 준비에 분망하였던 반면, 이 단체는 공산주의청년회 조직의 준비에 분망하였던 것이다.

당시 청년운동의 흐름은 크게 두 갈래로 전개되고 있었는데, 민족주의계열의 서울청년회와 공산주의계열의 조선노동총동맹이 그것이다.

공산주의자인 김찬(金燦)·박일병(朴一秉) 등이 윤덕병(尹德炳)·백광흠(白光欽) 등의 조선노동연맹회에 가입하여 그 실권을 장악하고 이 단체에도 가입하여 하나의 단체로 통합한 것이 조선노동총동맹이다.

1923년 8월 28일 김찬·박일병·민태흥·이호 등은 서울 관훈동에서 출석자 22명의 토요회임시총회를 열고, 공산주의청년단체인 신흥청년동맹(新興靑年同盟)의 발기를 선언함으로써 이 단체는 해체되고 말았다.

참고문헌

『한국공산주의운동사』2(김준엽·김창순, 고려대학교아세아문제연구소, 1969)
『改訂增補 朝鮮民族獨立運動秘史』(坪江汕三, 高麗書林, 1986)
『現代資料』29(姜德相 編, みすず書房, 1972)
『朝鮮獨立運動 5: 共産主義運動篇』(金正明 編, 原書房, 1967)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