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치학회 ()

목차
정치
단체
정치학 연구를 위한 학술단체.
목차
정의
정치학 연구를 위한 학술단체.
내용

정치학 및 이에 관련된 학술의 연구·조사·발표 및 보급과 회원 상호간의 친목과 협력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1953년 10월, 20여 명의 정치학 교수를 발기인으로 하여 설립되었다.

창립 이후 정치학 및 이에 관련된 학술연구 및 조사, 회지 및 서적의 발행, 연구발표회와 강연회의 개최, 이 회와 목적을 같이하는 내외 제단체와의 교류 등의 사업을 수행해 왔다.

회원은 정회원·준회원·특별회원으로 구분하고, 정회원의 자격은 대학과 이에 준하는 교육, 연구기관에서 정치학 및 인접과학에 관한 강의를 하거나 연구에 종사하는 자로 하고, 정회원 2명 이상의 추천에 의하여 상임이사회의 승인을 얻어 가입하게 되어 있다. 1999년 1월 현재 정회원 수는 1,676명이다.

회원의 대부분은 한국국제정치학회나 한국행정학회의 회원으로 가입하고 있으므로 이 두 학회와는 밀접한 유대관계를 맺고 있다. 임원은 회장·부회장·지회장·상임이사·이사·감사 등으로 구성되며, 모든 임원은 정회원 중에서 선출한다. 회장은 총회에서 재석회원 과반수의 표를 얻은 자가 선출되며, 그 임기는 1년이며 한 차례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1957년 8월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산하단체로 가입, 1967년 9월 세계정치학회에 단체회원으로 가입하여 1970년 8월 제8회세계정치학회 총회 때부터 대표를 파견하고 있다. 또, 1975년부터 재북미한국인 정치학자회와 합동으로 2년에 한 번씩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고, 1989년에는 서울에서 제1회 한국정치세계학술대회를 개최하였다.

1995년 1월에는 국회에 사단법인체로 등록되어 위상이 높아졌고, 1997년에는 서울에서 전세계의 유수한 정치학자 2000여 명이 참석하는 세계정치학회 총회를 성공리에 개최하였다.

1976년 4월 한국사회과학협의회의 단체회원으로 가입하여 대표를 파견하고 있다. 서울에서의 연례학술대회 이외에 봄·가을로 2회에 걸친 학술발표회를 개최하고 그 중의 한 번은 지방에서 개최한다.

학술지로 ≪한국정치학회보≫를 1959년 창간 이래 1999년 현재까지 연 4회 발간하고 있으며, 재북미한국인 정치학자회와의 합동학술대회에서 발표된 논문을 수록한 ≪합동학술대회논문집≫과 ≪Proceedings of Joint Conference≫를 1999년까지 각기 7집을 발간하였다.

이 학회에서 발간한 주요 서적으로는 1965년에 나온 ≪현대의 정치학≫과 ≪Readings in Political≫이 있으며, 1971년의 ≪한국정치의 민주화≫가 있다. 그리고 최근에 나온 서적으로는 ≪한국정치의 민주화≫와 ≪한국정치의 민주화와 통일방안≫ 등이 있다.

참고문헌

『한국정치학회보』 1∼32(한국정치학회, 1959∼1998)
집필자
김영국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