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학교의료원 ()

목차
관련 정보
한림대학교 부속병원
한림대학교 부속병원
의약학
단체
한림대학교에 부속된 의학교육 · 연구 · 진료의 복합기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한림대학교에 부속된 의학교육 · 연구 · 진료의 복합기관.
개설

한림대학교의료원은 한림대학교성심병원,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한림대학교춘천성심병원, 한림대학교한강성심병원,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총 5개 병원을 산하에 두고 있는 의료기관이다. 의료원 산하 전체 병원의 병상은 3,100여 개에 달한다. 의과대학 교수 630여명, 간호사 2,400여명 등 총 5,600여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의료기관이다. 한림대학교의료원은 총 33개의 진료과 및 특성화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 가운데 특성화센터로는 심장혈관센터, 호흡기센터, 뇌신경센터, 소화기센터, 로봇수술센터, 화상센터, 인공관절센터, 근골격센터, 고위험산모·신생아 집중치료센터, ECMO 센터, 응급의료센터 등이 있다.

내용

한림대학교의료원의 역사는 설립자 일송 윤덕선이 “국민 보건의료의 주춧돌, 사랑과 평등의 의료실천, 세계인류의 행복,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대중적인 병원”이라는 설립이념으로 1971년 한림대학교한강성심병원을 개원하면서 시작되었다. 이후 1980년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1984년 한림대학교춘천성심병원, 1990년 한림대학교성심병원, 2012년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순으로 개원하였다. 한림대학교의료원의 성장은 국내 의학의 진보 및 발전과 함께 하였다. 한림대학교한강성심병원은 1987년 국내 최초로 췌장이식을 성공해 의학계와 언론의 주목을 받았다.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은 2002년 국내 최초 세기조절방사선 치료법을 개발해 암 치료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였다.

디지털 종합의료정보시스템 구축과 개발의 역사도 한림대학교의료원이 선도하고 있다. 의료원은 1995년 국내 최초로 진료전산화(OCS) 시스템을 도입하였다. 이후 의료원은 2006년 국내 최초로 다기관 통합 디지털 종합의료정보시스템(RefoMax System)을 구축하였고 2010년에는 의료계 최초 모바일 처방입력프로그램인 ‘Smart RefoMax OCS/EMR System’을 개발하여 환자 편의를 높이면서 병원이 구축해놓은 데이터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업계에 제시하였다. 한림대학교의료원은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해 해외 네트워크 확대 사업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 지난 2002년 미국 컬럼비아의과대학과의 협약을 시작으로 핀란드 오울루대학, 이탈리아 파도바대학, 일본의 나가사키대학, 나고야시립대학, 동해대학, 교토부립의과대학 등 세계적인 대학 및 의료기관들과 교류하고 있다.

병원 현황

한림대학교한강성심병원은 1971년 설립되었으며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에 위치하고 있다. 면적은 3만 2574이며, 26개 진료과를 운영하고 있다. 세계적인 수준의 화상 및 심장뇌혈관 특성화센터를 바탕으로 환자에 대한 최선의 진료를 담당하고 있다.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은 1980년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대림동에서 개원하였다. 면적은 3만 1528㎡이고, 578개 병상, 30개 진료과, 10개의 특성화 전문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은 혁신적 신의료기술 개발 등 첨단 임상중개의학연구를 주도하며, 세계적인 대학병원과 진료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선진 의료를 구현하고 있다.

한림대학교춘천성심병원은 1984년 개원하였으며, 병원 규모는 대지 4,300평, 본관 10층, 별관 9층, 지하 2층의 건물(연건평 8,000평)에 500병상 규모로 운영되고 있다. 전국적으로 명성이 높은 소화기센터, 심장혈관센터, 척추센터, 뇌신경센터 등 9개 특성화센터와 30개의 진료과를 운영해 고객을 진료하는 환자중심병원이다.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은 1999년에 개원해 우수한 의료진과 최첨단 장비, 시설을 바탕으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한림대학교의료원의 플래그십 병원이다. 면적은 1만 4000평이며, 지하 2층 지상 13층 규모의 본관, 지하 4층 지상 10층의 제1,2별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890병상 규모로 33개 진료과와 12개 특성화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경기도 안양, 의왕, 군포, 과천 지역의 유일한 대학병원이다. 교육 및 첨단의학 학술연구로 의학발전을 이끄는 대학병원의 선도자 역할과 환자맞춤형 의료서비스 제공을 통해 지역사회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은 2012년 개원하였으며, 경기도 남부지역의 중추적 의료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면적은 9만 8000평이고, 규모는 지상 14층, 지하 3층 건물에 800병상 규모로 운영되고 있다. 31개 진료과, 10개의 특성화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교수진 150여명을 비롯한 1,200여명의 교직원이 환자들에게 맞춤형 치료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참고문헌

한림대학교의료원(www.hallym.or.kr)
관련 미디어 (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