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책. 필사본. 저자와 간행 연도는 미상이다.
내용은 「변국법(變局法)」·「간지역순성국법(干支逆順成局法)」·「생기법(生氣法)」·「부두법(符頭法)」·「변팔문법(卞八門法)」·「천시청우부(天時晴雨賦)」·「조제상세(助制詳細)」·「조선분야(朝鮮分野)」·「연국가(年局歌)」·「인품론(人品論)」·「유년평(流年評)」·「상고편(商賈篇)」·「도망장(逃亡章)」·「실물장(失物章)」·「구재출행장(求財出行章)」·「피란도생장(避亂圖生章)」·「강국월륜도(罡局月輪圖)」·「인명장(人命章)」·「점인수산(占人壽算)」·「변육친장(卞六親章)」·「홍범연기(洪範衍奇)」·「수험(水驗)」·「역년경험(歷年經驗)」·「헌원제식(軒轅制式)」·「오음성씨(五音姓氏)」 등의 순서로 구성되어 있다.
홍범이란 기자(箕子)가 주나라의 수도인 호경(鎬京)으로 돌아왔을 때 무왕(武王)이 찾아가 정치하는 방법을 묻자 그에게 설명한 내용이라고 하는데, 오행사상을 뼈대로 하고 있다. 여기에서도 수·화·목·금·토 다섯 가지 원소의 작용을 먼저 설명하고, 그 변화에 따라 길흉을 판단하는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내용 가운데 「조선분야」는 우리 나라 8도가 구궁(九宮)의 어느 곳에 속해 있는가를 명시하여 방위의 길흉에 따라 소속된 도의 길흉을 점치려는 것이다.
「연국가」는 각 지방 특산물의 흉풍(凶風:매우 사나운 바람)을 미리 아는 방법에 대한 것이다. 「상고편」·「도망장」·「실물장」·「구재출행장」 등은 평상시의 운명 및 노비의 도망, 재물 손실의 이유, 그리고 장사하는 방향과 재물을 구하여 나서는 방향 등을 예시하여, 흉한 것은 피하고 길한 것을 취하고자 하는 욕망을 나타내고 있다.
「점인수산」·「인명장」·「변육친장」 등은 인간의 길흉화복과 수요장단(壽夭長短:오래 삶과 일찍 죽음)이 이미 정해져 있음을 지적하고 운명을 따르되 큰 것을 취하고 작은 것은 피하며, 덕을 쌓고 선을 행하여 자신의 운명을 개척해 나가야 함을 암시하고 있다. 규장각도서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