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기봉 ()

목차
자연지리
지명
함경남도 혜산군 봉두면과 갑산군 진동면에 걸쳐 있는 산.
목차
정의
함경남도 혜산군 봉두면과 갑산군 진동면에 걸쳐 있는 산.
내용

높이 2,003m. 갑산고원을 이루는 고봉의 하나로 백두용암대지(白頭熔岩臺地) 서남단에 위치하고 있다. 이 산을 중심으로 한 약 1,800m 높이의 능선을 경계로 남북이 지형차를 보인다.

북쪽사면을 이루는 봉두면 쪽은 1,600∼1,800m의 높이를 가지고 완만히 기울어지는 용암대지이다. 동쪽의 유세수(柳細水)와 서쪽의 신전수(新田水)가 북쪽으로 흘러 운흥면 동흥리로 들어간다.

반면 남쪽사면을 이루는 진동면 쪽은 경사가 급하고 활기봉에서 흘러나가는 소천수(小天水)·대천수(大天水) 및 여러 세류가 동점(銅店)분지를 만들고, 이 물은 모여 허천강(虛川江)의 지류인 진동천이 된다.

북쪽사면은 울창한 삼림으로 덮여 있고 남쪽사면의 분지에는 계류를 따라 취락이 발달하였다. 남쪽의 여러 취락 중 갑산동산(甲山銅山, 동점광산)이 있는 동점리는 가장 큰 광산취락이다. 갑산동산은 동뿐만 아니라 금·은광으로도 유명하여 한때 크게 번영하였다.

참고문헌

『갑산군요람(甲山郡要覽)』(갑산군요람편찬위원회, 1979)
『함경남도지(咸鏡南道誌)』(함경남도지편찬위원회, 1968)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