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주 심촌리 유적 ( )

목차
선사문화
유적
북한 황해북도 황주군에 있는 청동기시대 집터와 고인돌 · 토기류 · 석기류 관련 복합유적.
목차
정의
북한 황해북도 황주군에 있는 청동기시대 집터와 고인돌 · 토기류 · 석기류 관련 복합유적.
내용

심촌리의 정방산(正方山) 서북쪽 언덕과 심촌중학교 동쪽 벌판에 위치한다. 경작에 의하여 이미 일부가 상당히 파괴되었으나 1958년 가을과 1959년 봄의 2차에 걸친 조사에서 팽이형토기와 집터 4기(基)가 발굴되었다. 집터는 장방형으로서 깊이 10㎝, 넓이 22㎡ 정도의 규모이다.

점토를 펴 다진 뒤 구워 단단한 바닥을 만든 점과 뚜렷한 화덕시설이 조사되지 않는 점 등으로 미루어 전형적인 팽이형토기의 집터이다. 내부에서는 활석과 모래를 섞은 바탕흙[胎土]으로 만든 팽이형토기와 돌도끼·턱자귀[有段石斧]·반달돌칼[半月形石刀]·돌돈[石貨]·돌검·돌살촉·대팻날·가락바퀴[紡錘車]·돌끌[石鑿]·숫돌 등의 석기가 함께 출토되었다.

이 유적은 집터의 축조방법 및 출토유물에서 볼 때 팽이형토기가 정립되는 전기에 해당되며, 그 연대는 서기전 1000년기의 전반기로 추정된다. 심촌리와 비슷한 시기의 문화유적으로는 봉산군 신흥동(新興洞) 집터유적이 있다.

참고문헌

「황주군 심촌리 청동기시대 유적발굴 보고」(황기덕·이원근, 『고고민속』1966년 3호)
「1958년 춘하기 어지둔지구 관개공사 유적정리 간략보고 Ⅱ」(황기덕, 『문화유산』1959년 2호, 과학원출판사)
『韓國の考古學』(金廷鶴, 河出書房新社, 1972)
집필자
한영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