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 1월 31일 설립인가를 받아 1990년 3월 26일 유치부1학급 초등 6학급으로 개교하였다. 1990년 6월 22일 현 위치로 이전하였다. 1990년 8월 20일 중학부 설치를 인가 받았고, 1994년 2월 28일 고등부 설치를 인가 받았다. 1994년 12월 21일 정서장애(자폐포함) 1학급(초등)을 인가 받았다.
1998년 12월 17일 지체부자유 학급, 시설순회학급(중학부)를 인가 받았다. 2000년 3월 1일 전라남도 교육청 지정 특수교육(통합교육)정책 연구학교로 2년간 운영되었다. 2002년 4월 27일 교육인적자원부 지정 특수교사 양성대학 교육실습협력학교로 2년간 운영되었다.
2002년 4월 27일 전라남도 교육청 지정 상설학습지도 연구학교로 4년간 운영되었다. 2008년 1월 중학부 정신지체 1학급 증설을 인가 받았다. 2008년 3월 1일 전라남도 교육청 지정 상설학습지도 연구학교로 2년간 운영되었다.
‘질서와 예절을 지키며 아름다움을 가꾸어 가는 학생, 기초학력을 길러 사회생활에 적응하는 학생, 자기 몸을 깨끗이 하여 건강하게 생활하는 학생, 자기능력과 소질을 계발하는 학생’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다. 교목은 향나무로, 늘 푸른 기상과 불굴의 패기를 견지하고 무한한 가능성에 끊임없이 도전하는 학생들의 한결같은 소망을 상징하고, 교화는 장미로 사랑과 기쁨, 아름다움, 순결을 상징한다.
교육중점사항으로는 ‘생활규범 실천을 통한 기본생활습관 형성, 맞춤형 현장체험학습 강화, 개인차에 적응한 개별화교육 실천, 선택적 치료지원 및 건강교육충실, 장애특성에 맞는 특기적성교육 실천, 산학연계 진로·직업교육의 강화 등을 들 수 있다.
특색사업으로는 생활 훈련실, 특수교사 멘토링제, 고등학교 3학년 학생 진로 및 직업지도, 졸업생 추수지도 등을 들 수 있다. 2010년 4월 현재 15학급(유치 1학급, 초등학교 6학급, 중학교 5학급, 고등학교 3학급)으로 편성되어 있으며, 153명의 재학생과 37명(기간제 교사 2명 포함)의 교사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