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조본 아비달마식신족론 권12 ( )

초조본 아비달마식신족론 권12
초조본 아비달마식신족론 권12
불교
문헌
문화재
고려전기 『아비달마식신족론』의 권12를 단권으로 인출한 불교경전. 대장도감본 · 권자본 · 초조본.
이칭
이칭
식신족론(識身足論), 식신론(識身論), 설일체유부식신족론(說一切有部識身足論)
국가지정문화재
지정기관
문화재청
종목
국보(1991년 07월 12일 지정)
소재지
서울 관악구 남부순환로152길 53, 호림박물관 (신림동,호림박물관)
정의
고려전기 『아비달마식신족론』의 권12를 단권으로 인출한 불교경전. 대장도감본 · 권자본 · 초조본.
개설

1991년 국보로 지정되었다. 『아비달마식신족론』16권은 인도의 승려인 제바설마(提波說摩: 기원전 2세기)가 찬술(撰述)하고, 중국 당(唐)나라 현장(玄奘)법사가 649년에 한역(漢譯)한 것이다.

『아비달마식신족론(阿毘達磨識身足論)』권12는 『아비달마식신족론』16권 중에서 잔존(殘存)한 권12의 단권(單卷)으로, 1권(卷)1축(軸)의 권자본(卷子本)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 내용은 소승불교(小乘佛敎)의 일파(一派)인 설일체유부(說一切有部)의 근본교리를 논한 논서(論書)이다. 즉 성불(成佛)하는데 필요한 부처님의 지혜를 체계적으로 모아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 권자본(卷子本)으로 호림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편찬/발간 경위

중국 당(唐)나라 현장(玄奘)이 한역(漢譯)한 것이 개보칙판대장경(開寶則板大藏經)에 편입되었고, 이것이 고려 초조대장경(初雕大藏經)의 ‘氣(기)·蓮(연)’의 함차(函次)에 수록됨으로써, 재조대장경(再雕大藏經)에도 편입되었다.

서지적 사항

1권 1축. 권자본(卷子本). 책 크기는 29.5㎝×1209.0㎝이며, 판식(板式)은 상하단변(上下單邊)에 무계(無界: 계선이 없음)이며, 광고(匡高)는 21.0㎝이다. 행자 수는 23행(行) 14자(字)로 장(張) 크기는 29.5㎝×46.5㎝이다.

권두제(卷頭題)는 ‘아비달마식신족론권제십이(阿毘達磨識身足論卷第十二)’로 되어 있으며, 판수제(板首題)는 ‘아비달마식신족론 권제십이 제이장 연(阿毘達磨識身足論 卷第十二 第二丈 連)’으로 되어 있다. 장차(丈次)는 ‘제이장(第二丈)’이며, 함차(函次)는 ‘연(連)’으로 되어 있다. 권미제(卷尾題)는 ‘설일체유부식신족론 권제십이(說一切有部識身足論 卷第十二)’이다.

내용

『아비달마식신족론』은 소승불교 근본설일체유부의 ‘근본6족론(六足論)’ 가운데 하나로, 안이비설신의(眼耳鼻舌身意) 등 6식신(識身)을 기초로 하여 설일체유부의 근본교리를 논한 것이다. 이 책의 약칭(略稱)은 ‘식신족론(識身足論)’ 또는 ‘식신론(識身論)’이며, ‘설일체유부식신족론(說一切有部識身足論)’으로 별칭(別稱)된다.

이 권자본의 첫머리(卷頭)에 있는 권두제(卷頭題)는 ‘아비달마식신족론 권제12(阿毘達磨識身足論 卷第十二)’라 기록되어 있고, 권자본의 말미(末尾)에 기록되어 있는 권미제(卷尾題)에는 ‘설일체유부식신족론 권제12(說一切有部識身足論 卷第十二)’라고 기입(記入)되어 있다. 즉 권두제에서는 정식 서명(書名)을 기록하고 있고, 그 권미제에서는 별칭의 서명을 기록하고 있음이 이채롭다.

또한 표지(表紙)와 권축(卷軸)을 갖추지 아니한 것으로 보아, 불복(佛腹)에 입장(入藏)된 것이 20세기에 와서 발견된 것으로 추정된다.

경권(經卷)의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탈락하거나 훼손된 부분이 없어 그 보존상태는 매우 양호한 편이며, ‘잡온(雜蘊)’의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의의와 평가

닥종이[楮紙]의 지질(紙質) 및 인쇄상태 등으로 미루어 보아 12세기 당시에 인쇄[印出]된 것으로 추정됨으로써, 초조대장경의 인출본 중 귀중본(貴重本)으로 인정된다.

참고문헌

『동산문화재지정보고서』-1991지정편-(문화재관리국, 1992)
『초조대장경조사연구』 (천혜봉·박상국, 성보문화재단, 1988)
문화재청(http://www.cha.go.kr)
국가기록유산(http://www.memorykorea.go.kr)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김성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