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4년 강원맹아원을 시작으로, 1956년 춘천맹학원, 1962년 강원맹학교로 개명되었다.
1972년 5월 이철수 설립자로부터 박승명 교장이 학교 소유권 및 경영권을 인수하여 설립자를 변경하고 제2대 교장으로 취임하였다. 1988년 학교법인 ‘강원명진학원’이 인가되면서 홍순극 초대 이사장이 취임하고, 학교명도 ‘강원명진학교’로 변경되었다.
1982년 중학부, 1989년 고등부, 1995년 유치부가 인가되었다.
교훈은 ‘사랑 · 성실 · 인내’이며, 교목은 향나무, 교화 해바라기이다. 교육목표는 도덕인 · 건강인 · 창조인 · 자주인 · 직업인이다.
학교 특색사업의 하나인 ‘1인 1악기 다루기’는 시각장애 학생들에게 1인 1악기의 기능을 연마하도록 하여 개인의 특기 신장 및 적성 개발에 기여하고 있다. 관악합주부는 실로암의 소리, 제주 국제관악제, 원주 따뚜 등 국내 유수의 음악축제에 초청되어 연주하고 있다.
원어민 교사제를 운영하여 시각장애 학생의 외국어 교육 기회 확대 및 의사소통능력 신장을 위해 외국어 교육에 노력하고 있다. 학습 방법 개선을 통한 영어교육 활성화와 국제문화 이해 증진을 위해 정규 수업 시간 및 방과 후 학교 시간을 통해 원어민 영어보조교사를 활용한 영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와 함께 방학 중 외국인과 함께 하는 영어캠프를 개최하고 있다.
한편 본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 중 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하여 진학반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으며, 영역별 맞춤형 지도로 진학과 진로에 내실을 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