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시각장애교육재활학회 ()

단체
1984년 시각장애인 교육과 재활 및 복지를 위하여 설립된 학술단체.
이칭
이칭
한국시각장애연구회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1984년 시각장애인 교육과 재활 및 복지를 위하여 설립된 학술단체.
개설

시각장애인 교육과 재활 분야의 전문가들이 학술연구와 현장 실천연구를 통해 시각장애학교의 교육의 질을 개선하며, 일반 학교에서 특수교육의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는 시각장애 학생들에게 특별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여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도우며, 중도에 시력을 상실한 시각장애인들의 재활을 도모하기 위한 학술단체이다.

설립목적

회원 상호간의 단결을 통하여 시각장애 특수교육에 종사하는 교원, 시각장애 관련 복지기관 및 시각장애아 학부모의 경제적‧사회적 지위 향상과 교권의 옹호를 도모하고, 특수교육 교원의 전문성 확립을 기함으로써 한국의 시각장애 특수교육 발전에 기여할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연원 및 변천

1984년 7월 23일 「한국시각장애연구회」로 발족하여, 2004년 9월 1일 「한국시각장애교육·재활학회」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점자와 묵자의 읽기와 쓰기, 보행, 이료교육 등 시각장애 교육과 재활 분야의 다양한 주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기능과 역할

시각장애아의 교수학습 성과를 높이기 위한 교육자료 개발, 점자의 활용, 수업 방법 연구, 재활 서비스 향상 방안 연구, 복지증진을 위한 학회 차원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연 1회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연 4회 학회지 『시각장애연구』를 발간하고 있으며, 시각장애 관련 전문 도서를 출판하고 각종 자료를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다.

주요 연구 분야는 점자, 보행, 저시력아동교육, 중복장애아동교육, 정보(컴퓨터), 교육과정, 이료교육, 체육활동 등이며, 방향정위와 이동, 저시력 평가와 훈련, 묵자와 점자의 읽기와 쓰기 등에 관한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시각장애아 교육 및 재활 분야에서 널리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교육자료 및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다. 시각장애학생의 교육받을 권리를 옹호하고, 시각장애인의 교육과 재활을 위한 정책 개발을 수행해 왔다.

참고문헌

한국시각장애교육재활학회(www.kaer.or.kr)
한국특수교육학회(www.ksse.or.kr)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