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 조류로 중국 중남부, 일본, 타이완, 필리핀, 우리나라의 남부 지방에서 서식하며 제주도와 울릉도에서도 볼 수 있는 흔한 텃새이다. 학명은 Zosterops japonicus이다.
동박새의 학명에서 ‘Zosterops’는 ‘띠’를 의미하는 ‘Zoster’와 눈을 의미하는 ‘ops’의 합성어로서 ‘둥근 띠를 가진 눈’을 뜻한다. 실제로 동박새의 눈 주위에는 흰색 둥근 띠가 있다.
날개 길이는 56.7㎜, 부리 길이는 11㎜, 부척(跗蹠: 새의 다리에서 정강이뼈와 발가락 사이의 부분)은 18.1∼20.7㎜이다. 번식기에는 암수가 함께 생활하지만 비번식기에는 무리로 생활한다. 번식 시기는 4∼6월이며 알의 개수는 4∼5개이다.
포란 기간은 약 11∼12일이며 육추(育雛: 부화한 조류의 새끼를 키우는 일) 기간은 약 11∼13일이다. 동물성 먹이는 진드기류, 거미류, 곤충류(파리목·벌목·나비목·매미목·딱정벌레목·잠자리목) 등을 먹는다. 주로 낙엽 활엽수림 사이를 이동하면서 먹이를 찾아다닌다.
식물성 먹이는 꿀과 열매를 먹는데, 특히 동백꽃의 꿀을 좋아하여 동백꽃이 필 무렵에는 동백나무에 무리로 모여서 꿀을 빨아먹는다. 울음소리와 생김새가 예뻐 불법으로 포획하여 매매하거나 사육하는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