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투식량 ()

식생활
개념
전투 시 군인들의 급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든 음식.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전투식량은 전투 시 군인들의 급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든 음식이다. 전투 등의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휴대가 간편하고 유통기한이 길며 조리가 필요 없거나 최소한의 조리 과정만을 필요로 한다. 19세기 초 통조림 기술의 개발로 전투식량은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었으며, 미국의 C-레이션은 전투식량의 대명사였다. 한국도 베트남전쟁을 통해 한국형 전투식량(K-레이션)을 개발해서 보급하였다. 전투식량은 군의 요구와 과학 기술의 발달로 계속해서 발전하였으며, 현재에도 휴대, 보존, 식단 등에서 개선된 전투식량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정의
전투 시 군인들의 급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든 음식.
연원 및 변천

전투식량(戰鬪食糧)은 전투 등으로 인해 일상적인 방법으로는 조리가 제한되는 상황에서 군인들의 식사 문제 해결을 위해 제작된 식량을 말한다. 역사적으로 몽골 군대가 육포를 식량으로 사용한 것이 그 기원으로 알려져 있다. 나폴레옹 군대도 러시아 원정 당시 음식을 와인 병에 담은 후 가열해 멸균과 진공 처리 과정을 거친 휴대식을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19세기 통조림 기술의 개발은 전투식량 발전의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장기간 보관이 가능해짐에 따라 전투식량을 통조림화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각국의 전투식량 중 미군의 C-레이션(Ration)은 전투식량의 대명사로 알려져 있다. 미군의 전투식량은 크게 A, B, C-레이션으로 구분된다. A-레이션은 주둔 지역에서 냉장 시설이 완비된 부대에 보급되며, 신선한 식품을 조리하여 급식하는 식단이다. B-레이션은 취사 장비는 갖추고 있으나, 냉장 시설이 없는 부대에 적합하도록 캔(CAN)에 포장한 식단이다. C-레이션은 작전 또는 이동이 빈번해 취사할 수 없는 야전에서 별도의 조리 과정 없이 바로 먹을 수 있도록 통조림으로 만들어진 식단이다.

미군은 베트남전쟁 당시 동결 건조법을 적용한 전투식량을 개발해 통조림의 무게를 대폭 줄이게 되었다. 1980년대에는 레토르트 식품을 개인용 전투식량으로 도입한 MRE(Meal, Ready-to-Eat)를 보급했는데, 현재 MRE는 가장 대표적인 전투식량으로 평가받고 있다.

한국군은 건군 이후 미국이 제공한 원조 밀가루를 활용해 건빵을 만들어 보급하였다. 한국전쟁 때에는 밥을 주재료로 만든 주먹밥과 미군이 제공한 C-레이션을 활용하였다. 한국군의 베트남 파병은 한국형 전투식량 개발의 계기가 되었다. 이른바 K-레이션으로 불렸던 이 전투식량은 베트남 파병 한국군에게 김치와 고추장 같은 한국 음식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에서 시작되었다. K-레이션 개발과 생산을 위해 1966년 9월 1일 ‘대한종합식품주식회사’가 설립되고 초대 사장에 육군참모총장을 역임한 최영희가 임명되었다. K-레이션은 한국인의 기호를 고려해 K-1∼K-6까지 6가지 종류를 만들었다. 1967년 10월 한미 간 전투식량 납품 계약을 체결해 1968년 1월부터 연간 1,200만 달러의 수출을 시작으로, 1973년도까지 총 5,639만 달러의 전투식량을 수출하였다. 이후 1980년대 전투식량 1형과 2형이 개발 보급되었고, 1999년 식사의 편리성에 중점을 둔 즉각 취식형 전투식량이 보급되었다.

전투식량은 전투 상황에서의 품질을 보증하기 위해 전문 기관에서 검수한다. 미국 국방성 산하의 물자연구소(Natick)와 한국의 국방기술품질원 등이 대표적인 검수 기관이다.

의의 및 평가

전쟁의 변화 속에서 전투식량도 계속 진화하고 있다. 각 국가는 조리 방식의 편리성, 보관 방법의 장기성, 맛과 영양, 식단의 다양성을 추구하고 있다. 또, 개인용 이외에 집단 급식용 전투식량, 사막 · 냉대 · 밀림 지역 등 극한 지역에 맞는 전투식량, 종교 및 채식주의자용 전투식량 등 각 용도에 특화된 전투식량 개발에 나서고 있다. 더 나아가 전투식량은 민간의 비상 식량과 여가 활동, 우주인의 식사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단행본

국방기술품질원, 『국방기술품질원 30년사』(국방기술품질원, 2011)

논문

성낙윤, 「한국군 전투식량의 발전방향」(『군사논단』 83, 한국군사학회, 2015)
이방형, 「외국군의 전투식량 소개 및 우리 군의 적용 방안」(『국방과 기술』 433, 한국방위산업진흥회, 2015)
이신재, 「베트남전쟁기 한국형 전투식량 개발과정 고찰」(『군사』 114, 군사편찬연구소, 2020)

인터넷 자료

유용원의 군사세계-전투식량 이야기(https://bemil.chosun.com)
U.S. Army Natick Soldier Systems Center(https://www.army.mil/natick)
집필자
이신재(군사편찬연구소 연구위원)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