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야금산조 ()

목차
국악
작품
문화재
강태홍 유파의 가야금독주곡.
시도지정문화재
지정 명칭
가야금산조(강태홍류)(伽倻琴散調(姜太弘流))
지정기관
부산광역시
종목
부산광역시 시도무형유산(1989년 07월 06일 지정)
소재지
부산광역시 동래구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강태홍 유파의 가야금독주곡.
내용

1989년에 부산광역시 무형문화재(현, 무형유산)로 지정되었다. 가야금산조는 무속음악의 시나위처럼 허튼가락에서 출발하여 판소리 등의 영향으로 진양조-중모리-중중모리-자진모리와 같이 느린 속도의 곡에서 빠른 속도의 곡으로 진행하는 틀이 19세기 말에 짜져서 오늘에 이른다.

김창조(金昌祖)가 그 효시라고 일컬어지나 그 당시에 한숙구(韓淑求) · 박팔괘(朴八卦) · 박창옥(朴昌玉) · 심창래(沈昌來) · 이차수(李且守) 등도 가야금 명인의 반열에 있었다. 장단과 음조직 · 선율 · 농현 · 장식음의 처리와 조합은 연주자의 취향에 따라 달라져 여러 가지 계열을 창출하게 되었는 바, 강태홍류도 그 중 하나이다.

강태홍(1894∼1957)은 전라남도 무안 출생으로, 19세에 대구로 이주한 이후 경상도에서 주로 살았으며, 1945∼1957년간은 부산에서 활동하였다. 유년기부터 가야금을 타기 시작하여 20세에 명성을 얻었고 30대 초에 강태홍류 가야금산조를 완성하였다고 전한다.

원옥화(元玉花) · 김춘지(金春枝) 등 7 · 8명의 제자 가운데 4명의 부산 출신 중 유일한 생존자인 신명숙(申明淑)이 예능보유자로 인정되었다.

참고문헌

『부산광역시 지정자료』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