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지은니 대방광불화엄경 주본 ( )

목차
관련 정보
감지은니대방광불화엄경 주본 권5~6
감지은니대방광불화엄경 주본 권5~6
불교
문헌
고려후기 『대방광불화엄경』 주본을 감색 종이에 은니로 필사한 불교경전.
목차
정의
고려후기 『대방광불화엄경』 주본을 감색 종이에 은니로 필사한 불교경전.
내용

당나라 실차난타(實叉難陀)가 번역한 『화엄경』 주본 80권 가운데 권37 1권 1첩은 1984년에 보물로, 권5와 권6 2권 1첩은 1984년에 보물로 지정되었다. 호림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1) 1984년에 보물로 지정된 이 사경은 사성기(寫成記)가 없어 사성연도와 발원자 등을 알 수 없으나, 고려시대 사경의 격식, 사성의 기법 및 형태를 갖추고 있는 점으로 미루어 14세기의 사경으로 추정된다.

권표(卷縹)에 보상화문(寶相花紋)이 묘사되어 있고, 중앙의 금니쌍선장방형 안에 경명, 그 아래의 원형 속에 ‘주(周)’자가 금니로 표시되어 있는데, 이는 주본 『화엄경』을 나타낸 것이다. 권수에는 변상도가 세필의 금니로 아름답고 격조 높게 그려져 있으며, 변상도 외곽은 금강저(金剛杵)문양으로 장식되었다. 이어 금니의 줄이 그어져 있고 그 안에 경문이 은니로 정서되어 있다.

(2) 1984년에 보물로 지정된 이 사경의 표지는 중앙에 금니 경패(經牌)무늬 속에 ‘대방광불화엄경권제5·6(大方廣佛華嚴經卷第五·六)’이라는 표제가 있고, 주위에 보상화문이 금은니로 묘사되어 있다.

권수에 권5의 내용인 「세주묘엄품(世主妙嚴品)」 1∼5의 변상도가 사주(四周)금강저와 법륜무늬 안에 금니로 묘사되어 있고, 이어서 권5와 권6의 경문이 상하 금니단변(單邊)안에 은니로 필사되어 있다. 사성기는 없으나 14세기에 필사된 것으로 추정된다. 표지 및 변상도 본문의 글씨가 매우 정교하게 묘사되어 있다.

참고문헌

『국보(國寶) 12 -서예(書藝)·전적(典籍)-』(천혜봉 편, 예경산업사, 1985)
집필자
천혜봉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