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 보림리 유적 ( )

목차
선사문화
유적
북한 평안남도 온천군에 있는 삼국시대 고구려의 벽화무덤 등이 발굴된 무덤군.
이칭
이칭
대동고분, 소동고분
목차
정의
북한 평안남도 온천군에 있는 삼국시대 고구려의 벽화무덤 등이 발굴된 무덤군.
개설

1958년 평안남도 강서군 태성저수지 공사로 인한 수몰지역에 대해 발굴조사가 실시되었다. 대동마을과 소동마을에서는 고구려시대 고분이 다량으로 조사되었고, 대동마을에서는 고인돌이 조사되었다.

내용

대동고분은 떡국뫼의 기슭에 3∼4기, 6∼7기씩 떼를 지어 있는데, 평지에 단독으로 있기도 하며, 한 봉토(封土) 안에 두 개의 곽(槨)이 있는 것과 쌍분(雙墳)을 이루고 있는 것이 있다. 봉분이 남아 있는 것은 4∼5기에 불과하나 가장 큰 것은 높이 2.8m, 지름 11m이고, 가장 작은 것은 높이 1.25m, 지름 7m이다.

봉분 내부의 곽실의 방향은 대체로 남향이며 현실(玄室)의 평면은 장방형이고 약간 방형을 이룬 것도 있다. 연도(羨道)는 벽화고분인 제11호를 제외하고는 모두 현실의 남벽에 치우쳐서 설치되었다.

현실의 천장은 굄식이 대부분으로 거의 평행 굄을 2∼3단 정도 내어 방형으로 공간을 좁힌 다음 그 위에 1∼2단의 삼각 굄을 올리고 천장을 덮었다. 현실의 바닥은 원토반을 다진 것과 회바닥을 한 것, 그리고 장방형의 판돌을 이 맞추어 짠 것, 주먹만한 막돌을 깐 것 등이 있다.

현실 내부시설에는 목관 또는 시체를 놓기 위한 관대가 있다. 출토유물은 인골·장신구류·이기류(利器類)·철제류·토제류·옥석류 등이 있다. 이 밖에 목관에 사용된 관대와 관못이 있다. 소동고분은 대동에서 서쪽으로 약 1㎞ 거리에 있다. 소동마을의 앞평지에 제2호 고분군과 뒷산의 경사지에 제1호 고분군이 분포되어 있다.

제1호 고분군은 모두 17기가 한 곳에 몰려 있는데, 두 개 이상의 곽이 한 봉분에 있는 것과 두개의 봉분이 인접한 쌍분이 있다. 현실의 방향은 대동고분과 같이 남향이 대부분이다. 현실의 평면은 장방형이 대부분이고 방형인 것은 4기에 불과하다. 네 벽은 대동고분과 같이 할석(割石)으로 쌓아올렸다.

현실의 천장결구는 대체로 세 가지 방법을 사용하였다. ① 평행 굄을 2단 정도 내고 바로 장방형 천장을 이룬 것, ② 삼각 굄을 한 단만 낸 후 바로 장방형의 천장을 이룬 것, ③ 평행 굄 1∼2단을 낸 다음 삼각 굄 한 단을 올린 것 등이다.

현실의 바닥은 특별한 시설이 없이 원토만을 그대로 사용한 것이 대부분이고, 일부는 회바닥에 판돌을 두 장 맞춰 깐 것이 있다. 연도는 대동고분과 대체로 일치하고 있다. 그러나 소동고분에서는 현실바닥에 관대(棺臺)시설이 발견되지 않았다.

출토유물은 단지 철제관못·철제가위·작은 단지 1개가 있다. 대부분은 도굴로 인해 유물이 남아 있지 않다. 제2호 고분군은 평탄한 밭 가운데 남북으로 2열로 병행하여 5기가 분포되어 있다.

봉분의 크기는 보림리 유적 중에서 가장 크나 파괴로 인해 완전한 외곽규모를 확인할 수 없다. 현실의 평면은 모두 장방형이고 방향은 모두 남향이다. 천장형식은 제2호의 경우는 전형적인 굄식이고, 제1·3호는 평행 굄 3단을 내어 덮었다.

현실바닥은 제1호는 큰 판석을 두 장 맞춰 깐 위에 회를 발랐고, 제2호는 원토반 위에 회다짐을 하였다. 연도는 동쪽에 완전히 치우친 편이고, 현실 내부에는 아무런 시설도 없고, 출토유물은 관못 뿐이다.

참고문헌

「강서군 태성저수지 내부지대의 고구려무덤」(전주농, 『고고학자료집』 1963년 3집, 과학원출판사)
「강서군 태성저수지 내부유적의 정리」(전주농, 『문화유산』 1961년 3호, 과학원출판사)
집필자
이형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