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주 문암리 고인돌 ( 고인돌)

목차
선사문화
유적
북한 함경북도 길주군에 있는 청동기시대 변형 고인돌. 지석묘.
목차
정의
북한 함경북도 길주군에 있는 청동기시대 변형 고인돌. 지석묘.
내용

1964년 북한 청진박물관에서 발굴조사하였다. 구조는 큰 개석(蓋石) 아래 둥글둥글한 자연석을 쌓아올린, 이른바 변형 고인돌이다. 개석은 장타원형으로 지름 2.5m 크기의 화강암으로, 개석 밑에는 약 10∼15㎝ 크기의 작은돌을 쌓아올렸다.

이와 같은 축조방법은 이보다 조금 일찍이 알려진 김책군 옥천리 고인돌 6기의 축조방법과 같다. 별도끼 1점이 수집되었는데, 다섯 개의 뿔이 있고 중심부에 구멍이 뚫려 있다.

지금까지 마천령산맥 이북에서 유일하게 알려진 학성군 학서면 덕인동(현재 김책시 덕인리), 학성군 학상면 옥천동(현재 김책시 옥천리) 고인돌보다 더 북쪽에서 발견된 매우 귀중한 선사시대 거석문화유적이다.

참고문헌

「함경남북도에서 새로 알려진 유적과 유물」(렴주태, 『고속민속』1965년 2호, 사회과학원출판사)
집필자
이형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