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흥 치마동 유적 ( )

목차
선사문화
유적
북한 함경남도 함흥시 회상구역 반룡산에 있는 철기시대 꺾창 · 세형동검 등이 출토된 유물산포지.
목차
정의
북한 함경남도 함흥시 회상구역 반룡산에 있는 철기시대 꺾창 · 세형동검 등이 출토된 유물산포지.
내용

각기 다른 두 곳에서, 백동(白銅)으로 만든 꺾창[銅戈] 1점과 세형동검(細形銅劍) 1점이 각각 수습되었다. 유적의 성격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고 유물만이 출토되었다.

반룡산의 남쪽 구릉 끝에서 1964년 8월경 흙을 파다가 발견된 꺾창은 날[刃]부분이 약간 부서졌을 뿐 형태는 비교적 완전한 편인데, 중앙에는 단면이 다각형인 등날[稜角]이 세로로 길게 나 있었으며, 그것과 평행하여 양쪽 가에는 피홈이 있었다.

전체길이는 27㎝, 가운데 부분의 너비는 4㎝ 정도였다. 함흥시 동흥산구역 지장동에 속하는 반룡산 남쪽 경사면 작은 구릉에서 출토된 세형동검은 흠이 거의 없는 완전품으로, 전체길이는 30.5㎝이고, 가운데 부분의 너비는 약 3㎝이다. 백동으로 만들었는데, 동검 전체에는 검은 빛깔이 곱게 덮여 있었다.

동검의 중앙에는 등날이 세로로 길게 나 있었는데, 허리부분[缺入部]부터 슴베[莖部]까지는 날이 서 있지 않은, 단면이 둥근 것이었다. 세형동검이 발견된 곳은 오랜 기간 공동묘지로 이용되었던 곳이라고 한다.

꺾창이 발견된 곳은 이화동토광묘에서 서쪽으로 약 500m 떨어진 지점이며, 세형동검이 발견된 곳은 약 800m 떨어진 지점인데, 유물의 형태가 비교적 비슷한 편이다.

참고문헌

「함경남도일대의 고대유적 조사보고」(박진욱, 『고고학자료집』1974년 4집, 사회과학원출판사)
집필자
이형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