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 국화리 유적 ( )

목차
선사문화
유적
옛 경기도 장단군 대강면에 있는 청동기시대 유물 청동과(靑銅戈) 등이 출토된 생활유적.
목차
정의
옛 경기도 장단군 대강면에 있는 청동기시대 유물 청동과(靑銅戈) 등이 출토된 생활유적.
내용

1979년 발전건설공사중 국화리 소재지에서 북쪽으로 약 2㎞ 지점 서달산 아래의 고지 북쪽 경사면 중턱 지표하 120㎝ 깊이에서 청동기시대 후기의 유물인 청동과(靑銅戈) 1점이 출토되었다.

청동과는 조금 파손되었으나 전반적인 모습을 알아보기에는 별로 큰 지장이 없다. 동과는 밑부분의 마디에서 위로 올라가면서 점차 좁아지고 끝모양이 예리하게 생긴 것으로, 실용적인 무기로서의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다. 동과의 한가운데 세로 굵은 등대가 나 있는데 밑에서 끝까지 등날이 서 있다.

등대의 양쪽에는 넓은 피홈이 있으며, 피홈은 밑으로 내려갈수록 조금씩 넓어져서 그 맨아래에는 동과를 자루에 비틀어 매기 위한 구멍홈이 나 있다. 날 부분의 아래에는 약간 경사진 마디가 있으며, 그 아래에는 넓적한 뿌리가 나 있다. 동과의 총 길이 26.3㎝, 날부분의 중앙너비 4㎝, 마디길이 8.8㎝로 뿌리길이는 2.8㎝이며, 너비는 3.8㎝이다.

참고문헌

「개성 부근에서 드러난 비파형단검과 좁은 놋단검관계 유적」(왕성수, 『고고학자료집』1983년 6집, 과학백과사전출판사)
집필자
이형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