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령 조공가 유적 ( )

목차
선사문화
유적
중국 요령성 심양시(瀋陽市) 철서구(鐵西區) 조공가(肇工街)에 있는 청동기시대 토기항아리 · 청동단검 등이 출토된 유물산포지. 유물포함층.
목차
정의
중국 요령성 심양시(瀋陽市) 철서구(鐵西區) 조공가(肇工街)에 있는 청동기시대 토기항아리 · 청동단검 등이 출토된 유물산포지. 유물포함층.
내용

1958년 이 지점에 농장을 만들면서 지표 아래 1m 지점에서 토기항아리와 청동단검이 발견되었는데, 이후 계속 유물이 발견되어 모두 27점에 이른다.

1958년에 수습된 유물로는 발해연안식(비파형) 청동단검 1점을 비롯하여 동식(銅飾) 여러 점과 동착(銅鑿)ㆍ동부(銅斧) 등이다. 청동단검은 검신 길이 35㎝, 너비 5㎝, 칼자루길이 11㎝, 머리부분 너비 12㎝이다.

한편, 1965년 5∼6월에 이 지역을 정식발굴하였는데, 유적은 표토층과 그 밑에 유물포함층으로 구분된다. 유물포함층은 두께 0.55∼0.76m의 황갈색 사질토양이다. 이 층에서 토기파편과 방추차ㆍ어망추 등이 출토되었다. 토기파편은 광구호(廣口壺)ㆍ장경호(長頸壺)ㆍ발(鉢)ㆍ삼족기(三足器) 및 붉은간토기조각 등이다.

참고문헌

「조공가와 정가와자」(조중공동고고학발굴대,『중국동북지방의 유적발굴보고』, 사회과학원출판사, 1966)
『崗上·樓上』(朝中合同考古學發掘隊, 東北アジア考古學硏究所 譯, 六興出版, 1986)
집필자
이형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