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속색 ()

조선시대사
제도
조선 후기, 병조에 속한 하부 관서 가운데 하나.
제도/관청
설치 시기
조선 후기
폐지 시기
1895년(고종 32)
상급 기관
병조
내용 요약

결속색은 조선 후기, 병조에 속한 하부 관서 가운데 하나이다. 기본적으로 국왕이 행사에 참석하거나 거둥하였을 때 질서를 문란하게 하는 사람을 단속하는 일을 담당하였다. 병조의 업무와 조직이 개편되면서 금훤 이외의 신전(信箭) 등의 관리, 거둥할 때 수행하는 군병의 징발 등을 맡기도 하였다.

정의
조선 후기, 병조에 속한 하부 관서 가운데 하나.
결속색의 성립 및 변천

설치 목적

본래 왕과 왕비가 행차할 때 질서를 유지하거나 허락 없이 난입하는 것 등을 차단하는 주1을 담당하기 위해 설치하였다. 초기에는 주8이 있을 때 병조가 임시로 결속색리(結束色吏)를 차출하여 행렬을 점검하고 주변을 단속하였다. 후기에 들어와 임금의 행차가 늘어나고 행사 참여가 빈번해지면서 체계적인 호위가 필요해지자 병조에 주9을 전담할 수 있는 하부 관서를 만들어 대처하게 하였다.

결속색의 제도화와 변천 사항

영조 · 정조 때 병조의 하부 관서로서 『대전통편』에 정식으로 법제화되었다. 그 뒤 병조의 업무와 기구의 개편이 이루어졌는데, 『만기요람』에 따르면 금훤 이외에 군정(軍政) 분야의 여러 가지 일들을 맡게 되었다. 임금의 군령을 전달하는 증표로 사용되는 화살 등을 관리하고, 심지어 백성들이 억울함을 호소하는 데 활용된 신문고 등도 관장하였다.

『육전조례』에 이르면 담당 직무가 더욱 확대된다. 조선 전기 병조에 딸린 하급 관청 가운데 하나였던 승여사(乘輿司)『대전통편』에서 마색(馬色)으로 바뀌는 과정에서 일부 업무를 넘겨받았기 때문이다. 노부(鹵簿) 등이 그것인데, 『만기요람』 간행 전부터 이미 맡고 있었는데도 군정 분야로 국한하였기 때문에 실리지 않았을 수도 있다.

고종실록』에 의하면 갑오개혁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1895년(고종 32)에 궁내대신서리(宮內大臣署理)였던 김종한(金宗漢)의 건의로 관련 사무가 신설된 시종원(侍從院)으로 주2되면서 주3된 것으로 보인다.

기능과 역할

기본적인 역할은 금훤이다. 그 외에 『만기요람』에는 신전(信箭), 표신(標信), 부험(符驗), 신부(信符) 등의 부신(符信) 관리, 거둥할 때 수행하는 군병 등의 징발(徵發), 궁궐내의 순찰, 주4의 실시, 문신 당하관의 활쏘기 시험, 주5주6, 신문고 등을 담당하였다고 기록되었다. 『육전조례』에는 노부, 주7 등이 추가되었다.

의의 및 평가

조선 후기 병조의 하부 관서 및 업무 체계의 변화상을 파악할 수 있다.

참고문헌

원전

『고종실록(高宗實錄)』
『대전통편(大典通編)』
『만기요람(萬機要覽)』
『육전조례(六典條例)』

단행본

이왕무, 『조선후기 국왕의 능행 연구』(민속원, 2016)

논문

김지영, 「조선후기 국왕 행차에 대한 연구」(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5)
주석
주1

조선 시대에, 임금의 전좌나 거둥 때에 함부로 들어와서 떠드는 사람을 단속하던 일.    우리말샘

주2

관할을 옮김. 또는 옮기어 관할함.    우리말샘

주3

묵은 기구, 제도, 법령 따위를 없앰.    우리말샘

주4

능마아청에서 실시하던 병서를 읽고 그 뜻을 밝히는 과목의 시험. 쉰 살 이하의 무관에게 매월 여섯 차례 실시하고 결과를 병조에 보고하였다.    우리말샘

주5

조선 시대에, 임금이 거둥할 때 운검(雲劍)을 차고 임금의 좌우에 서서 호위하던 임시 벼슬. 또는 그런 벼슬아치.    우리말샘

주6

삼망(三望)의 후보자로 추천하는 일.    우리말샘

주7

조선 시대에, 도성 안에서 경점 군사들이 징이나 북을 쳐서 밤 시각을 알리던 일.    우리말샘

주8

임금의 나들이.    우리말샘

주9

조선 시대에, 임금의 전좌나 거둥 때에 함부로 들어와서 떠드는 사람을 단속하던 일.    우리말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