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부인신정기 ()

목차
관련 정보
고부인신정기
고부인신정기
신종교
문헌
증산대도회본부에서 이정립이 증산교 초기의 분파 과정을 서술하여 1963년에 간행한 증산교서.
목차
정의
증산대도회본부에서 이정립이 증산교 초기의 분파 과정을 서술하여 1963년에 간행한 증산교서.
내용

증산교 초기의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서적으로, 증산교의 전신인 증산대도회본부(甑山大道會本部)에서 1963년에 발간하였다. 134면. 프린트판. 1909년 증산교 창시자 강일순(姜一淳)의 사망 후, 추종자들은 그가 예언하였던 후천선경(後天仙境)이 이루어지지 않음을 보고 뿔뿔이 흩어졌다.

그러나 1911년 그의 부인이었던 고부인(高夫人)이 강일순의 탄신기념치성을 드린 뒤 여러 가지 기적을 행하게 되었다는 소문이 퍼짐에 따라 신도들이 다시 모여들게 되었다. 이 책은 강일순의 사망 이후 해체된 교단이 이와 같이 재정비되고, 다시 여러 교파로 나누어지게 되는 과정을 서술하였다.

내용은 고부인이 강일순을 만나 그의 종교활동에 참여하던 봉사시대(奉仕時代), 1911년부터 1918년까지 교단을 새롭게 정비하던 선도교시절(仙道敎時節)의 제1교단시대, 1918년부터 고부인의 이종동생인 차경석(車京石)이 교권을 장악하여 보천교(普天敎)라는 교명으로 교세를 떨침에 따라 새롭게 분파, 태을교(太乙敎)로 활동하던 1931년까지의 제2교단시대, 1931년 이상호(李祥昊)가 세웠던 동화교(東華敎)와 병합하여 동화교수양소(東華敎修養所)로 활동하던 1933년까지의 제3교단시대, 그리고 1933년 은퇴하여 1935년 사망할 때까지의 은거(隱居)와 선화(仙化) 등 다섯 장으로 나누어져 있다.

참고문헌

「보천교(普天敎)」(이강오, 『논문집』제8집, 전북대학교, 1967)
「한국(韓國)의 신흥종교(新興宗敎)·자료편(資料篇)―제1부 증산교계총론(甑山敎系總論)」(이강오, 『논문집』제7집, 전북대학교, 1966)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노길명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