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도교 ()

목차
신종교
단체
1961년 결성된 신종교운동의 연합조직체.
이칭
이칭
민족신앙총연맹
목차
정의
1961년 결성된 신종교운동의 연합조직체.
내용

5·16군사정변 직후 발표된 문교부의 국산종교통합계획에 따라 과거의 ‘민족신앙총연맹’을 재편성한 것으로서, 1961년 12월 문교부에 등록되었다.

당시 이 연합운동에 참여했던 교단은 증산교계의 증산교대법사(甑山敎大法社)·보화교(普化敎)·삼덕교(三德敎), 태인의 미륵불교(彌勒佛敎), 보천교(普天敎), 선불교(仙佛敎), 태극도(太極道) 등의 7개 교단, 동학계의 도학교(道學校)·천진교(天眞敎)·시천교(侍天敎)·수운교(水雲敎) 등의 4개 교단, 그리고 일관도(一貫道) 등이었다.

이 단체는 공식적으로는 단일종교의 명칭을 가지고 있었으나, 실제로는 여러 종파들의 연합체였다. 따라서 각 종파들은 각기 특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동도교라는 명칭 뒤에다 고유명칭을 덧붙이는 형식을 취하고 있었다.

예를 들면, 증산교대법사는 동도교증산교회로, 선불교는 동도교법종교회로, 삼덕교는 동도교삼덕교회로 교단명칭을 변경하였다.

이 연합체는 결성된 뒤 회보인 『동도교보(東道敎報)』를 간행하였는데 이 회보에 따르면, 동도교의 목적은 보국안민의 실현과 지상낙원의 건설이었다.

이 단체에서는 이러한 목적을 이루기 위한 방법으로, 단군·수운·증산 등 민족종교운동의 삼위현성(三位賢聖)을 일체로 하는 이른바 삼단교의체계(三段敎義體系)의 실천운동을 전개하였다.

그러나 이 연합운동은 참여교단의 독자적인 활동과 무성의 등으로 1963년에 〈종교단체등록법〉이 무효화되자 소수의 증산교계 교단만이 남게 되었다. 이 연합체는 1970년 새로운 증산교의 연합운동단체인 증산종단친목회가 결성됨으로써 자연 해체되었다.

참고문헌

『증산교개설(甑山敎槪說)』(홍범초, 창문각, 1981)
『증산종단개론(甑山宗團槪論)』(증산종단친목회, 1971)
「한국(韓國)의 신흥종교(新興宗敎) 자료편(資料編) 제1부―증산교계총론(甑山敎系總論)―」(이강오, 『논문집』7, 1966)
집필자
노길명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