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신앙총연맹 ()

목차
신종교
단체
1960년 대전에서 조직되었던 신종교운동의 연합체.
목차
정의
1960년 대전에서 조직되었던 신종교운동의 연합체.
내용

4·19 직후인 1960년 9월, 동학계와 증산교계 등 13개의 신종교 교단은 민족종교의 통합을 위하여 대전문화원에서 민족신앙총연맹을 결성하고, 이듬해 2월 27일 국무원 사무처에 등록하였다.

처음의 발기인들은 증산교대법사(甑山敎大法社)·삼덕교(三德敎)·보화교(普化敎)·선불교(仙佛敎)·천도교(天道敎) 등이었다.

그러나 그 뒤 미륵불교(彌勒佛敎)·미륵계(彌勒契)·증산교약방파교단(甑山敎藥房派敎團)·태극도(太極道) 등과 그밖의 광명도덕교(光明道德敎)·상제교(上帝敎)·도학교(道學校)·일관도(一貫道)가 참여함으로써, 이 조직체는 우리나라 민족종교의 연합단체로서의 성격을 띠었다.

이 연합체의 강령은 민족단일종교의 건설과 민족문화의 건설로 인류문화발전에 기여하자는 것이었다. 초기에는 기관지인 『종교연합신문』을 발행하는 등 적극적인 활동을 보였으나, 각 교단의 교리상의 차이 등으로 말미암아 5·16 이후 유명무실하게 되었다. 그 뒤 새로운 연합운동단체였던 동도교(東道敎) 결성의 모체가 되었다. → 동도교

참고문헌

『증산교개설(甑山敎槪)』(홍범초, 창문각, 1981)
집필자
노길명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