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륵불교 ()

신종교
단체
1934년 정인표(鄭仁杓)가 창시한 종교.
목차
정의
1934년 정인표(鄭仁杓)가 창시한 종교.
연원 및 변천

증산교파의 하나이다. 정인표는 전라북도 완주출신으로 미륵불이 출세한다는 믿음과 함께 도통입명(道通立名)에 뜻을 두게 되어 틈틈이 수양생활을 계속하던 어느 날 태양이 입으로 들어오는 꿈을 꾸고, 얼마 뒤 다시 선관(仙官)이 나타나 미륵산(모악산)으로 가라는 계시를 내려주었다고 한다.

전라북도 완주군 용진면 간중리의 미륵산 산제당에서 오주문(五呪文)으로 치성을 드린 결과, 사흘 뒤인 1934년 1월 천신으로부터 도통을 받았다고 한다.

이때부터 정인표는 미륵불의 성령이 자기에게 접응되었으므로 자신은 곧 인불(人佛)이라 자처하면서 그 길로 하산하여 과거 김형렬(金亨烈)이 이끌었던 신도들을 규합하여 미륵불교의 재기를 꾀하며 포교활동을 하다가 1938년김제 백산에서 신도공사(神道公事)를 가졌다.

이때부터 ‘일망무지(日亡無地)’라는 깃발을 들고 일본이 망하고 곧 밝은 세상이 될 것이라고 예언하며 포교하다가 1940년 일본경찰에 검거되어 8년 언도를 받고 복역 중 광복을 맞았다. 광복 후 포교활동을 계속하고 예언이 적중함에 따라 많은 신도들이 모여들었다.

1950년정읍군 태인면 대성리에 교당(敎堂)을 짓고 미륵불영원회(彌勒佛永園會)라는 간판을 걸었다. 그는 포교활동과 더불어 아동들을 교육시키기 위해 인재고등공민학교를 설립하고 1951년 에는 명륜고등공민학교를 인수하는 등 교화교육도 병행하였다.

또 1952년에는 미륵불을 주불로 하고 석가와 공자를 모시는 신앙의 체계를 확립하는 한편, 본부를 태인면 태흥리로 옮겨 대성미륵대장전, 명부전, 칠성전을 건립하는 등 교화의 터전을 굳게 하였다.

1955년 교조 정인표가 사망하면서 정공일(鄭公一)―한동환(韓東煥)―정휴규(鄭休圭)―김연봉(金連奉)―이원장(李沅璋)으로 교조가 이어지고 있다. 정공일 생존당시 김흥수(金興洙)가 미륵불교라는 이름으로 분파하기도 하였으나 뒤에 다시 두 파는 다시 합쳐져 미륵불교로 문교부에 등록하였다.

현황

현 대표는 1984년에 제5대 대표로 취임한 이종도 대종법사이며, 1997년 현재 전국 16개 지부에 1만8750명의 신도를 가지고 있다. 신앙의 대상은 미륵불(彌勒佛 : 姜一淳)이고 석가상(釋迦像)과 공자상(孔子像)을 받들고 있다.

또, 삼계도솔신장(三界兜率神將)·용화불토왕대신(龍華佛土王大神)·아미불상(阿彌佛像:교조 정인표)도 봉안하며 그 밖에 휴정(休靜)·유정(惟政)·이순신(李舜臣)·송구봉(宋龜峰)·김일부(金一夫)·전명숙(全明淑:全琫準)·최제우(崔濟愚, 호는 水雲) 등 많은 역사적 인물들을 숭배한다.

미륵불은 대도의 근원인 선기(仙氣)로서 천계탑(天階塔)에 내려와 인간의 대도를 창설한 강일순이며, 정인표는 바로 이 미륵불의 자식으로 후천을 담당할 인물이라는 것이다.

수련의 목표는 대인대의수정(大人大義守正)·오상선행(五常善行)·지은보은(知恩報恩)이며 중요 의례로는 춘분, 하지, 추분, 동지에 지내는 사대절후(四大節候) 치성(致誠)과 칠성(七星) 치성, 명부(冥府) 치성 등이 있다. 주요 경전은 ≪교리정전 敎理正典≫·≪삼강대전 三綱大全≫·≪명관대전 明觀大全≫ 등이 있다.

참고문헌

「미륵불교」(이현택, 『한국종교』 1, 원광대학교 종교문제연구소, 1971)
『미륵불교관』(박병재, 미륵불교총본부, 1974)
『한국신종교실태조사보고서』(김홍철 외, 원광대학교 종교문제연구소, 1997)
『한국종교연감』(한국종교사회연구소 편저, 고려한림원, 1997)
집필자
노길명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